[뉴투분석] 모든 이동수단 단일 앱으로…카카오 ‘서비스형 모빌리티 플랫폼’ 뜬다

이원갑 기자 입력 : 2020.07.27 11:39 |   수정 : 2020.07.27 11:39

‘유사 택시’ 아닌 ‘뉴 택시’…카카오모빌리티 개혁가 행보 어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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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이원갑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초창기 유사 택시 영업에 치중한다는 택시 업계의 ‘색안경’을 뛰어넘어 택시, 자가용 차량, 열차, 자전거 등을 비롯한 모든 이동수단을 단일 앱에 담기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앱미터기를 비롯한 카카오모빌리티의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플랫폼이 주목받는 이유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뉴스투데이와 통화에서 “이용자들의 이동에 대한 니즈(수요)와 목적이 매우 다양해진 만큼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이동을 카카오 T 앱 하나로 모두 해결하는 MaaS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자 한다”며 “택시, 기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접목시키려고 다각적으로 검토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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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카카오모빌리티]

 

■ 앱미터기 도입은 MaaS 다양화 위한 카카오모빌리티 ‘포석’
 
카카오모빌리티는 출발부터 도착까지의 과정에서 이용되는 단일 혹은 복수의 이동수단을 카카오 T 앱이라는 하나의 MaaS 플랫폼만 있으면 최적의 수단과 경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를 목표로 한다. 지금까지 나온 이동수단과 이동 관련 서비스는 택시를 비롯해 대리운전, 주차장 안내, 내비게이션, 전기자전거, 기차(KTX), 비정기적 셔틀버스 등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당장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서비스 형태의 다양화가 시작된 택시 부문. 업계가 따라올 만한 사례를 만들기 위해 직접 택시 사업에 뛰어들고 택시에 걸린 기존 규제를 벗어나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실시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출된 사업이 정부 심의를 통과하면 2년간 해당 규제를 풀어 주고 2년 연장도 가능한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이용한다.
 
가장 최근의 예로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4일 자체 택시 서비스 ‘카카오 T 블루’에 중형 규격 택시로서는 처음으로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기반 앱미터기를 도입했다.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규제 샌드박스 심의에서 임시허가를 받고 지난달에는 국토교통부의 앱미터기 임시검정 기준안을 통과한 사업이다.
 
현행 자동차관리법상으로는 택시에 쓸 수 있는 미터기가 기계식으로 한정돼 있다. 바퀴 회전수를 측정해 택시의 이동거리와 속도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앱미터기는 이 규정을 벗어난 규격이기 때문에 카카오 T 블랙과 같은 경우에만 허용돼 왔고 이번에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에 포함되면서 일반 택시에도 최소 2년, 최장 4년까지 쓰일 수 있게 됐다.
 
앱미터기는 바퀴 회전수 대신 GPS에 찍힌 차량의 위치와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출한 속도와 이동거리를 요금 산정의 기준값으로 잡기 때문에 기계식보다 측정이 정확해진다. 이 밖에 △수리소 방문 대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요금제 변경 △유료 도로 및 시계외 할증비 자동 계산 △승객의 휴대전화를 통한 실시간 요금 확인 △정확한 요금 입력 등이 가능하다.
 
앱미터기 도입은 MaaS의 다양화를 위한 카카오모빌리티의 ‘포석’이다. 규제가 풀리거나 샌드박스가 적용돼 지금보다 더 여러 택시 서비스가 나타나면 요금제는 더 다양해지고 현행 기계식 미터기는 이런 변화에 걸림돌이 된다. 하지만 앱미터기가 보급되면 새로운 서비스가 보급될 때 택시들이 시간과 돈을 들여 기계식 미터기를 조정하는 대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새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다.
 
[이미지] 카카오모빌리티 중형택시 최초 앱미터 서비스 시작.jpeg
[그래픽=카카오모빌리티]
    
■ ‘유사 택시’ 논란 넘어 업계 혁신 선봉장으로
 
카카오모빌리티가 처음부터 이처럼 택시 업계의 ‘혁신 선봉장’ 노릇을 하게 된 건 불과 2년이 채 되지 않는다. 지난 2018년 카카오모빌리티는 유료 카풀 중개 플랫폼인 ‘카카오 카풀’을 출시했다. 이에 곧바로 택시업계는 서울 여의도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이 서비스가 ‘유사 택시’라고 비난했고 분신 소동까지 벌이며 희생자를 냈다.
 
이후 카카오모빌리티는 편법 논란에 휩싸인 카풀 사업을 접고 합법적인 선에서 MaaS 플랫폼 구축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택시업계와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들간의 협상을 중재했다. 나아가 아예 법인택시 업체를 차례로 인수하는 등 이미 확고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택시업계 내부로 들어갔다.
 
이처럼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업계의 일원으로서 제도권 내에서 추진한 작업은 △택시업체 인수를 통한 택시 면허 매입-확보 △플랫폼택시 업체 ‘타고솔루션즈’ 인수 △사납금제도 폐지 및 월급제 도입 △기확보된 면허를 적용한 11인승 대형승합택시 ‘벤티’ 운영△한국소비자연맹과 민간기업 최초로 감수 및 자문 양해각서(MOU) 체결 등이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그간 택시 노동자들의 근무 태도를 모니터링할 수 없어 유지되던 ‘사납금’ 제도는 카카오 T 앱과 같은 플랫폼을 통한 운전자 동선 파악이 가능해지면서 존립 근거를 잃어 가고 있다. 빅데이터를 인공지능(AI)이 분석해 운전자의 최적 대기 및 운행 동선을 정해주면서 기사들이 무의미하게 배회하는 시간도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계열 모빌리티 서비스가 현재보다 다양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2년간 임시허가를 받아 운영될 GPS 기반 앱미터기가 임시허가 이후 실제 제도로 정착돼도 문제가 없을 것임을 증명하는 게 제1과제다. 이 사업에서 마찰음이 나오지 않아야 규제 샌드박스를 거쳐 갈 다음 사업들도 현실화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기 때문이다. 이미 운영 중인 가맹형 브랜드 택시 ‘카카오 T 블루’가 사업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는 점도 숙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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