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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C녹십자, 임승호 부사장 신규 선임
    [뉴스투데이=김연주 기자] GC녹십자가 신규 임원으로 임승호(59) 부사장을 영입했다고 1일 밝혔다. 임승호 부사장은 부산대학교 미생물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미생물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대상에서 제품의 생산 및 품질 개선 업무를 주도했으며, 최근까지 CJ제일제당에서 바이오 부문 생산본부장을 역임했다.   GC녹십자 임승호 부사장. [사진제공=GC녹십자]   회사 측은 임승호 부사장이 향후 공장 관리체계 개선을 통해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설명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 증대를 위해 관련 분야의 역량을 갖춘 최고의 전문가를 영입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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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롯데지주, 주1회 재택근무 이어 '근무 복장 자율화' 시행
      [뉴스투데이=안서진 기자] 롯데지주가 이날부터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복장 자율화 조치를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롯데지주 전 임직원은 회사에서 근무 복장으로 정장, 비즈니스 캐주얼, 캐주얼 의류(라운드티, 청바지, 운동화 등) 등을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다. 시간, 장소, 상황을 고려해 본인이 판단해 일할 때 가장 편한 복장을 선택하면 된다.  롯데지주가 이날부터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복장 자율화 조치를 시행한다. [사진제공=롯데지주]   이번 시행은 지난 6월 26일에 진행된 롯데지주 노사협의회에서 의결된 사항이다. 자유롭고 편안한 복장을 통해 업무효율을 증대하고, 유연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결정됐다. 현재 자율복장제도는 롯데케미칼, 롯데컬처웍스, 롯데멤버스 등이 시행하고 있다. 롯데지주는 비즈니스 캐주얼 착용을 권장했으며, 금요일만 자율 복장이 가능한 ‘캐주얼 데이’를 운영해 왔다. 한편 롯데지주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크게 변화되는 업무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23일부터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주기 위해 국내 대기업 중 처음으로 전 임직원 대상 재택근무제를 운영하고 있다. 부서 특성에 맞춰 일주일 중 자신이 원하는 요일을 선택해 집에서 근무가 가능하다. 롯데지주 손희영 기업문화팀장은 “기존의 형식적이고 딱딱한 분위기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개성을 존중하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근무 복장을 자율화하기로 했다”며 “이 제도로 구성원들의 업무 효율과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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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서울 주택 매매가격 3개월 만에 상승 전환
      [뉴스투데이=최천욱 기자] 서울 주택(아파트, 단독·연립주택 포함)매매가격이 3개월 만에 상승 전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12·16대책과 코로나19 등 영향으로 4월과 5월 각각 -0.02%, -0.09% 하락했는데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 자금이 풍부한 가운데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이 올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의 매매가격 변동률은 5월 -0.20%에서 0.13%, 연립주택은 -0.02%에서 0.06%, 단독주택은 0.25%에서 0.30%로 상승폭이 커졌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는 6·17대책에 따른 시장 영향 등은 반영되지 않았다.   서울 주택 매매가격이 3개월 만에 상승 전환됐다. 저금리에 따른 유동성 자금과 개발 호재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다. 사진은 지난달 가장 많은 상승률을 보인 구로구 일대 아파트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자치구별로는 구로구(0.28%)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 9억원 이하의 중저가 아파트가 가격 상승을 이끌었다. 현대차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와 잠실 마이스(MICE)개발 등 호재가 있는 송파구(0.24%)도 잠실동 위주로 많이 올랐다.   동대문구(0.19%), 노원구(0.17%), 양천구(0.16%), 마포구(0.16%), 성동구(0.16%), 영등포구(0.14%), 강남구(0.08%) 순으로 상승세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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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국세청 주류 규제 개선방안 시행, 음식값 넘지 않는 수준에 주류 주문 가능
    [뉴스투데이=이철규 기자] 이제 음식을 배달시킬 때 함께 주문할 수 있는 술의 양이 음식값 이하로 제한되며, 총 주문금액의 이하로 치킨, 피자 등과 함께 주류의 통산 판매가 허용된다.   이는 지난 5월 국세청이 발표한 ‘주류 규제 개선방안’의 시행에 따른 것으로 1일부터 배달 음식을 시킬 때 음식값을 넘지 않는 수준까지 술을 함께 주문할 수 있게 됐다. 발표한 ‘주류 규제 개선방안’을 반영해 고시·훈령을 개정했고 1일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국세청이 발표한 ‘주류 규제 개선방안’의 시행에 따라 1일부터 배달 음식을 시킬 때 음식값을 넘지 않는 수준까지 술을 함께 주문할 수 있게 됐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번 ‘주류 규제 개선방안’의 핵심은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음식을 주문할 경우, ‘부수적으로 주류를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의 기준이다.   기존 ‘부수적으로’ 주류를 판매할 수 있다는 항목은 명확한 근거가 없어 배달 가능한 주류의 양이 모호했기 때문이다, 이에 국세청은 ‘전체 주문가격의 50% 이하인 주류’로 결정했다.   이에 치킨·족발·보쌈·탕수육 등을 주문하면서 주류를 함께 주문하는 경우, 음식 가격의 50% 이내에서 맥주·소주·막걸리·고량주 등을 주문할 수 있게 된다.   국세청은 또한 △주류 OEM 허용 △주류 첨가재료 확대 △전통주 양조장 지원 등 법 개정 사항에 대해 기재부와 협조해, 올해 중 개정 작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한 희석식 소주와 맥주의 ‘대형매장용’ 용도 구분 표시 의무가 폐지된다. 이는 ‘대형매장용’과 ‘가정용’은 최종 소비자가 같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필요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더해 앞으론 주류 제조시설에서 각종 음료와 빵 등 주류 이외 제품의 생산도 가능해진다. 주류 부산물을 사용해 음료나 빵, 화장품 등을 만들 수 있게 됐다. 종전에는 주류 제조장이 독립된 건물이어야 하고 다른 용도의 시설과 완전히 분리돼야 한다는 조건 탓에 주류 제조시설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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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최대 98% 손실’ 알고도 팔았다…라임무역펀드 원금 100% 반환 결정
    [뉴스투데이=윤혜림 기자]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분조위)는 라임자산운용의 무역금융펀드 분쟁조정 결과 2018년 11월 이후 펀드를 구매한 투자자에게 원금 전액을 반환하라고 권고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8년 11월 이후 판매된 라임자산운용의 ‘플루토 TF-1호’ 분쟁조정 신청 4건에 해당하며 '착오에 의한 계약 취소'를 적용한 결과다. 분조위는 계약체결 시점에 이미 최대 98%의 원금 손실이 발생한 것을 감안해, 분쟁조정 사례 중 최초로 계약을 취소하고 투자원금 전액 반환 결정을 내린 것이다.   1일 여의도 금감원에서 정성웅 부원장보가 라임 무역금융펀드 분쟁조정위원회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분조위의 사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운용사는 투자제안서에 수익률 및 투자위험 등 핵심 정보들을 허위·부실 기재하고, 판매사는 투자제안서의 내용을 그대로 설명함으로써 투자자의 착오를 유발했다. 또한 일부 판매직원은 투자자성향은 공격투자형으로 임의기재하거나 손실보전각서를 작성하는 등 합리적인 투자판단의 기회를 원천 차단한 사실이 드러났다. 원금 100% 배상은 역대 최고 비율이다. 최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분쟁조정에서는 투자 손실의 최대 80%를 배상하라는 결정이 나온 바 있다. 플루토 TF-1호는 2017년 5월부터 펀드 투자금과 신한금융투자의 총수익스와프(TRS) 대출 자금을 활용해 ‘인터내셔널 인베스트먼트그룹(IIG)’ 펀드 2개, BAF펀드, Barak펀드, ATF펀드 등 총 5개의 해외 무역금융펀드에 투자했다. 이 중 문제가 생긴 것은 IIG 펀드로, 라임운용과 신한금융투자는 2018년 11월 IIG 펀드의 부실을 인지한 이후에도 부실이 드러나지 않도록 운용 방식을 변경해 가면서 펀드 판매를 이어갔다는 게 분조위의 판단이다. 라임자산운용은 투자제안서에 이미 부실이 발생한 IIG 과거수익률은 매달 0.45% 상승하는 것으로, 목표수익률은 7%로 적는 등 총 11개 중요내용을 허위·부실 기재했다. 판매사인 은행과 증권사는 이런 투자제안서 등에 대한 검토 없이 상품 출시를 결정하고 투자자를 모은 것이다. 플루토 TF-1호 펀드 판매액 2438억원 중 2018년 11월 말 이후 판매된 규모는 1900억원 정도다. 이중에서 지금까지 중도 환매된 금액을 제외하면 1611억원 정도가 판매된 것이다. 남은 것은 판매사의 조정안 수락 여부이다. 분쟁 조정은 당사자인 신청인(투자자)과 판매사(금융사)가 조정안을 받은 후 20일 이내에 수락해야 성립된다. 이날 김철웅 금감원 분쟁조정2국장은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법리검토를 거친 권고안이므로 금융사들이 수용하기를 기대한다”며 “각 금융사 내 이사회 상정 사안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치열한 논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2018년 11월 이후 판매된 라임운용 무역금융펀드에 가입한 나머지 투자피해자에 대해서는 분조위 결정 내용에 따라 자율조정 등의 방식으로 처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정절차가 원만히 이뤄질 경우 환매 중단된 플루토 TF-1호, 크레딧 인슈어러드(Credit Insured) 1호, 플루토 FI D-1호, 테티스 2호 등 총 4개 모펀드에 설정된 1조6679억원 중 10%에 달하는 금액이 최대 개인 500명, 법인 58개사에게 전액 반환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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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국토부, 하남 교산 신도시 철도 노선안 3개 공개
    [뉴스투데이=최천욱 기자]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 하남 교산지구의 철도 노선안 3개를 공개했다. 기존 서울교통공사 3호선 연장안에 서울 잠실과 연계되는 2개 노선을 추가로 제시했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애초 도시철도를 3호선 오금역과 이어붙이는 방안을 검토해 왔는데 교산지구 주민들이 잠실 등지로 출퇴근하는 데 불편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에 국토부는 지하철 2·8호선 잠실역으로 이어지는 대안을 마련했다.   정부가 3기 신도시 하남 교산지구 철도 노선안에 기존 3호선 연장안에 경전철안과 트램 노선안을 추가로 제시해 향후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사진은 하남시 교산동 일대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1안은 서울 방향으로 하남시청역에서 출발해 감일지구를 지나 지하철 3·5호선 오금역, 9호선 송파나루역, 2·8호선 잠실역으로 이어지는 경전철안(15.8㎞)이다. 지하로 운행하는 3~4량짜리 무인 경전철이 투입된다. 운행 간격이 2~4분이고 사업비는 1조4135억원이 드는 것으로 추산됐다.   2안은 하남시청역에서 감일지구를 통과하고선 9호선 한성백제역, 8호선 몽촌토성역을 거쳐 잠실역으로 이어지는 트램 노선안(14.8㎞)이다. 송파 지역에서는 트램이 육상 노선으로 지나게 된다. 운행간격은 2~4분이고 사업지는 6747억원이 드는 것으로 계산됐다.   기존의 3호선 연장안(12㎞)은 중량전철이 운행하며 운행 간격은 10분이다. 사업비는 1조3921억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단 3개 노선 안이 나왔지만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며 “주민 의견을 계속 수렴해 하남 교산신도시뿐 아니라 감일지구 등 하남 기존 주민들도 혜택을 볼 수 있고 신속히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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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데스크 칼럼] 6월 마지막 ‘한 날 한 장소, 이재용 4마디’ 왜 나왔나
    [뉴스투데이=김영섭 산업부장] “불확실성의 끝을 알 수 없다” “갈 길이 멀다” “지치면 안된다” “멈추면 미래가 없다”   이 4마디 발언은 대충 봐도 뭔가 절박함과 간절한 호소를 공통분모로 한다. 나아가 비장한 각오까지 느껴진다. 더욱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7월을 하루 남겨두고 ‘한 날 한 장소’에서 한꺼번에 연속으로 쏟아낸 말들이다. 그 사연이 궁금하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월 30일 세메스 천안사업장을 찾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공장을 살펴보는 모습 [사진제공=삼성전자]    이 부회장이 지난 6월30일 삼성전자 반도체부분 자회사 세메스(SEMES) 천안사업장을 찾아 남긴 4마디 말을 꼼꼼히 살펴 봤다. 이 부회장의 심경이 솔직하고도, 있는 그대로,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판단된다. 위기극복 의지와 함께 미래를 위한 철저한 대비의 자세다. 검찰 수사 등 수년간 이어지는 온갖 리스크도 뚫고 나가겠다는 ‘글로벌 기업인’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냈다.   똑같은 말인 듯하다. 하지만 ‘자칫하면 무너질 수 있다’는 이재용 부회장의 애절함이 발언마다 그 존재감을 발휘한다. 한 마디로 그치지 않은 이유인가. 이 4마디는 ‘불확실성’, ‘갈 길’, ‘지치면’, ‘미래’로 특징지어진다. 지금 이 부회장의 삼성을 둘러싼 경영환경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과 관련한 검찰 수사는 지난 1년 8개월에 걸쳐 50여 차례 압수수색에다 110여 명에 대한 430여 회 소환 조사 등 유례가 없을 정도로 강도 높게 진행돼 왔다. 코로나19와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적 리스크에 사법리스크까지 겹치면서 삼성이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는 점은 불문가지(不問可知)다.   하지만 이 부회장과 삼성은 경영위기 상황에서도 검찰의 수사를 묵묵히 받아들이며 성실하게 수사에 협조해왔다. 삼성은 지난달 검찰이 이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이례적으로 대(對)언론 호소문까지 내며 “삼성이 위기”라고 했다. “지금의 위기는 삼성으로서도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것”이라며 “삼성의 경영이 정상화되어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매진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시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이런 호소와 절박함은 이 부회장의 ‘4마디’에도 구구절절(句句節節) 담겨 있다. 이는 연이은 현장경영을 통한 행동으로도 나타났다. 지난 5월18일 이 부회장은 중국행에 몸을 실어 국내외를 놀라게 했다. 코로나19 이후 중국을 방문한 세계 주요 기업인은 이 부회장이 처음이다. 그만큼 이 부회장이 ‘글로벌 현장경영’을 통해 대내외적 위기극복 의지를 몸으로 보여줬다는 평가다.   6월 들어서도 현장경영이 잇따랐다. 이 부회장은 지난 15일 삼성전자 반도체 및 무선통신 사장단과 연달아 간담회를 가졌다. 이후 19일에는 반도체 연구소, 23일에는 생활가전사업부를 찾아 중장기 전략을 논의했다. 급기야 마지막 날, 수원 장비사업장을 찾아 ‘4마디 발언’을 남겼다.   이제 이 부회장의 행동과 메시지는 ‘글로벌 기업인’ 면모를 넘어 결실을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삼성의 대언론 호소와 이 부회장의 애절함과 간절함은 검찰수사심의위원회의 권고대로 ‘수사중단과 불기소’로 이어져야 한다.   검찰이 일반 시민들로 구성된 검찰시민위원회의 동의까지 얻어 소집된 수사심의위 권고를 ‘사상 처음으로’ 무시한다면 검찰 스스로 도입한 제도 자체를 부인한 것이란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검찰의 ‘기소 강행은 출구 없는 무리수’다. 불 보듯 분명하고 뻔하다는 뜻의 명약관화(明若觀火) 그 자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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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뉴스투데이 카드뉴스] 하나카드 취업 어때? 평균연봉 9500만원, 성장성과 기업문화는?
    [글 : 윤혜림 기자, 그래픽 : 가연주] 코로나 시대를 맞아 금융권들은 발빠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언택트(Untact, 비대면) 소비 문화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시점에서 하나카드(대표 장경훈)가 카드업계 중에서 빠른 움직임을 보이며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카드업계는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수수료 수익이 급감하며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인 만큼, 장 대표가 박차를 가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의 성패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나카드 연봉과 안정성, 기업 문화에 대해 영상 속에서 알아봤다.    
    2020-07-01
  • 체면 구긴 1기 신도시 일산, 집값 경쟁력은 GTX A노선 완공 속도가 관건?
    [뉴스투데이=최천욱 기자] 1기 신도시 경기 일산의 체면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지난달 기준으로 최근 1년 새 일산 지역의 3.3㎡당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이 약 2% 오른 반면 부천과 수원 팔달구, 용인 기흥구는 16% 이상 상승하면서 가격이 치솟고 있다.   이들 지역은 서울로 오고가기 쉬운 접근성이 좋다는 점이 메리트인데 일산은 3기 신도시로 창릉이 발표된 점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이점이 부족해 향후 교통 개발호재가 나와야만 집값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 노선 완공 속도가 시금석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1기 신도시 일산 아파트값의 경쟁력이 서울 접근성이 좋은 부천, 수원 팔달구, 용인 기흥구에 비해 떨어진다는 평가다. 개발 호재 특히 서울로 오고가는 시간을 줄여주는 획기적인 교통개선이 향후 집값 상승의 원동력이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2018년 말 착공식을 가진 GTX A노선이 완공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게 업계의 전언. 사진은 일산 일대 아파트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1일 KB부동산 리브온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고양시 일산동구의 3.3㎡당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1353만원이었고, 지난달에는 1379만원으로 1년간 1.9% 상승에 그쳤다. 이 기간 부천, 수원 팔달구, 용인 기흥구 3곳의 3.3㎡당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16.2% 올랐다. 특히 수원 팔달구는 1276만원에서 1585만원으로 무려 24.2% 상승했다. 용인 기흥구(1300만원→1466만원)와 부천(1341만원→1495만원)은 각각 12.8%, 11.5% 올랐다.   일산은 지난해 6월 이전만 하더라도 부천, 수원 팔달구, 용인 기흥구보다 가격 우위를 점했다. 그런데 12·16대책이 도화선이 돼 이들 지역이 풍선효과를 보면서 일산의 집값이 제자리걸음을 걸었다.     가격 상승률은 실거래가에서도 확인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고양 일산동구 백석동에 있는 ‘일산요진와이시티’ 전용 84㎡는 지난해 6월 7억 6000만원(49층)에 실거래가 이뤄졌지만, 올 6월에는 5000만원 오른 8억1000만원(53층)에 거래됐다.    이와 달리 부천시 소사본동에 자리한 ‘부천소사역 푸르지오’ 전용 84㎡는 같은 기간 5억50만원(11층)에서 7억2300만원(11층)으로 무려 2억2250만원 치솟았다.   수원 팔달구 화서동에 있는 ‘화서블루밍푸른숲’ 전용 84㎡ 역시 지난해 6월 3억9250만원(6층)에 거래됐지만, 지난달에는 5억700만원(9층)에 팔리면서 1년간 1억1450만원 올랐다.   용인 기흥구 영덕동의 ‘흥덕마을7단지 힐스테이트’ 전용 84㎡는 지난달 7억원(11층)에 거래됐다. 지난해 6월 이 아파트의 같은 전용면적이 5억2500만원(12층)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1억7500만원 상승했다.   한 전문가는 “일산의 오름폭이 서울 접근성 특히 강남으로 이동이 좋은 부천, 수원, 용인지역에 비해 적은데 이 흐름은 계속될 것”이라면서 “GTX A 노선이 가격을 끌어올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2018년 말 착공식 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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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영국, 5G 이동통신망에 삼성과 NEC 참여 희망…화웨이 배제될 듯
    [뉴스투데이=이원갑 기자] 올리버 다우든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 장관은 30일(현지시간) 영국의 5세대(5G) 이동통신망 구축사업에 삼성전자와 NEC가 참여하길 희망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다우든 장관은 이날 의회 국방위에 출석해 화웨이가 장기적으로 영국 5G 이동통신망의 일부가 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영국 5세대(5G) 이동통신망 구축사업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높아진 화웨이. [사진제공=연합뉴스]   다우든 장관은 미국의 제재로 5G 이동통신망 설비공급자로서 화웨이의 생존력에 의문이 생긴 상황이라면서 화웨이 경쟁업체들과 영국 5G 이동통신망 참여에 대한 건설적인 대화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삼성과 NEC가 영국 시장에 참가하길 원한다면서 시장 진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무역과 금융 우대조치 등을 포함해 신규 진입 기업의 비용을 줄여주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영국은 지난 1월 화웨이 참여를 허용할 방침이라고 발표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논란과 중국의 홍콩 보안법 강행을 문제 삼아 화웨이 참여를 줄이거나 배제할 것이란 관측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한편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같은 날 화웨이와 통신업체 ZTE(중싱통신)를 국가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공식 지정, 미국 기업이 정부 보조금을 사용해 이들 회사의 장비를 구입하는 것을 금지했다.
    • 시큐리티팩트
    • 사이버안보
    2020-07-01
  • [유통÷나누기 세상+더하기] 현대百, 지역아동센터에 마스크‧태블릿PC 등 전달 外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유통업계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따뜻한 나눔 활동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은 전국 17개 지역아동센터에 태블릿 PC, 마스크 등 코로나19 장기화로 필요한 지원 물품을 전달했고, 신세계푸드도 취약계층 아동을 위해 위생키트와 후원물품을 전했다.   팔도는 학교폭력 및 디지털성범죄 예방을 위한 캠페인으로 ‘왕뚜껑’에 관련 신고전화 117을 알리는 디자인 패키지를 적용한다. 오비맥주는 친환경 활동을 진행한 대학생 서포터즈 ‘오비랑1기’ 해단식을 진행했고, 동아오츠카는 여름 폭염에 대비해 폭염 재난 긴급 구호물자와 폭염키트 등을 지원키로 했다.   지난 29일 서울 구로구 행복한 지역아동센터에 전달한 지원 물품을 아이들이 사용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백화점]   ■ 현대백화점, 전국 17개 지역아동센터에 마스크‧태블릿PC 등 전달   현대백화점이 아동 복지 및 아이들의 학습 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오랜기간 지속되면서 예년보다 지원의 손길이 더욱 필요해진 지역아동센터에 위생용품 및 온라인 학습 기자재 등을 지원한다.   현대백화점은 전국 15개 점포와 결연을 맺은 지역아동센터 17곳에 마스크 약 1만4000장, 손소독제 등 위생용품 약 1200개, 태블릿 PC 180대를 전달한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 5월 입점 협력업체의 재고 소진을 지원하기 위한 '그랜드 바자'를 진행하고, 행사 수익금 일부를 기부키로 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지원에 앞서 각 점포별로 결연을 맺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에 필요한 물품을 사전에 파악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예년보다 지원 물품의 종류를 늘리고 구하기 어려운 물품을 일괄 구매해 전달했다는 것이 현대백화점 측 설명이다.  현대백화점은 또한 고객과 직원으로 구성된 '파랑새 봉사단'을 통해 노인·장애인 등 지역사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계층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담당은 “온라인 학습,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 19로 아이들의 라이프스타일도 크게 바뀐 만큼, 바자회 수익금으로 관련 물품을 지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아이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서울 서대문구 천연동 구세군 서울후생원에서 진행된 후원물품 전달식에서 (왼쪽부터)김석봉 신세계푸드 CSR담당 상무, 이형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본부장, 김호균 서울후생원 원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세계푸드]   ■ 신세계푸드, 취약계층 아동에 위생키트‧후원물품 전달   신세계푸드가 창립 25주년을 맞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아동들을 위해 위생키트와 후원물품을 전달했다고 1일 밝혔다.   신세계푸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복지시설에 나눔의 손길이 위축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이에 신세계푸드는 창립기념일 맞아 기념식 대신 감염병 예방과 생계유지에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아동들을 돕는 기부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서울 서대문구 천연동 구세군 서울후생원에서는 김석봉 신세계푸드 CSR담당 상무, 이형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본부장, 김호균 서울후생원 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손소독제, 비누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위생키트 300세트와 올반 삼계탕, 소불고기, 핫도그 등으로 구성된 가정간편식 150세트의 전달식이 열렸다. 특히 위생키트에 포함된 손소독제와 비누는 신세계푸드 임직원들이 재택봉사를 통해 직접 만들어 의미를 더했다. 김석봉 신세계푸드 CSR담당은 “신세계푸드 창립 25주년을 맞아 임직원들과 함께 뜻 깊은 기부활동을 진행하게 되어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우리사회에 소외된 취약계층을 위해 꾸준히 나눔을 실천하는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팔도]   ■ 팔도, 학교폭력‧디지털성범죄 예방 캠페인 진행 팔도가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손잡고, 학교폭력 및 디지털성범죄 예방을 위한 공익캠페인을 진행한다. 팔도는 이번 활동을 통해 관련 범죄의 심각성을 알리고, 피해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신고 문화 전파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특히 팔도 대표 용기면 브랜드 ‘왕뚜껑’의 제품 슬로건인 ‘뚜껑이 라면맛을 지킨다’와 연계하여 이번 표어도 ‘뚜껑과 함께 지키는 따뜻한 세상’으로 정했다. 7월부터 판매되는 ‘왕뚜껑’ 제품 패키지에는 ‘학교폭력 및 디지털성범죄 신고전화 117’을 알리는 디자인이 적용된다. 117번은 정부가 지정한 긴급 통신용 전화번호로, 전국 시도 경찰청에 설치된 학교폭력 신고센터로 연락된다. 연결 시, 학교폭력에 관한 신고 및 상담, 유관기관 연계 업무 등을 진행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전국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오프라인 채널은 물론, 온라인 채널까지 유통된다. 이와 관련해 지난 30일 팔도는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함께 이번 캠페인에 대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한창민 팔도 면BM팀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회 안전망 구축과 청소년 보호를 위한 꾸준한 노력을 펼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서울 오비맥주 본사에서 열린 '오비랑1기' 해단식에서 배하준 오비맥주 대표,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이 서포터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오비맥주]   ■ 오비맥주, 친환경 사회공헌 서포터즈 ‘오비랑1기’ 해단식 진행  오비맥주가 지난달 30일 환경재단과 함께 대학생 서포터즈 ‘오비랑 1기’의 환경활동 보고대회를 열었다.  지난 3월에 선발된 오비맥주 대학생 사회공헌 서포터즈 ‘오비랑1기’ 24명은 3월말부터 3개월 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 온라인상에서 직접 제작한 800여 건의 동영상과 카드뉴스 콘텐츠를 통해 대중에게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일상 속에서 친환경 생활을 실천하는 ‘에코스피커(Ecospeaker)’로 활동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사용량이 늘어난 마스크의 올바른 분리배출방법 알리기와 생활 속 일회용품 줄이기 등 비상시국에 필요한 환경 캠페인을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며 환경보전을 위한 대국민 홍보활동을 진행했다.   오비맥주는 이날 오비랑1기 환경활동 보고대회와 더불어 서포터즈 활동을 마무리하는 온라인 해단식도 열어 눈길을 끌었다. 이번 해단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비맥주 공식 유튜브 채널의 라이브 방송을 활용한 온택트(Ontact) 방식으로 개최됐다. ‘온택트’는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이다.   오비맥주 본사에서 열린 해단식 현장에는 주최측인 오비맥주와 환경재단, ‘오비랑’ 각 팀의 팀장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했다. ‘오비랑’ 팀원들은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해단식에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실시간 댓글을 통해 활동 소감 등을 나눴다.  해단식에 참석한 배하준 오비맥주 대표와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은 서포터즈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고 대표로 참석한 각 팀장들에게 수료증을 수여했다. 또한 3개월 간 가장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활동한 최우수 서포터 1인과 1팀을 선정해 시상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대학생들의 젊은 감성을 통해 대중에게 쉽고 친근하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린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며 “코로나19라는 힘든 상황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준 서포터즈들에 감사하며 각자의 일상 속에서 ‘에코스피커’로 계속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30일 서울 종로구청에서 진행된 재해구호분야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김영종 종로구청장,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동아오츠카 양동영 사장, 윤희수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아오츠카]   ■  동아오츠카, 폭염 재난 긴급 구호물자 지원동아오츠카는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청에서 여름철 폭염 등 재해로부터 신속히 구호 활동을 펼치기 위해 행정안전부, 대한적십자사와 재해구호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올 여름은 평년보다 무덥고 작년보다 폭염일수가 늘어날 것이란 기상 전망과 함께,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실내 무더위 쉼터 운영이 어려워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 동아오츠카는 국내 1위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를 통한 수분보충으로 여름철 국민 건강에 기여하고자 이번 협약을 진행했다. 동아오츠카는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폭염으로 인한 재난 발생 시 △연간 5000만원 상당의 긴급 구호물자 △자체개발 폭염키트(이온음료, 응급 아이스팩, 위생 티슈 등 구성)를 제공한다. 또 △폭염 관련 전문가 교육 지원 △안전정책 홍보 △무더위 쉼터 지원 △임직원 봉사단 운영 등의 재난 구호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협약 체결 후 동아오츠카, 행정안전부, 대한적십자사 3개 기관에서는 폭염에 취약한 쪽방촌 주민들을 위해 구호물품을 준비하여 종로구청에 전달했다. 동아오츠카는 자체 개발 폭염키트를, 대한적십자사는 선풍기를, 행안부는 폭염 대비 양산 쓰기 행사의 일환으로 양산을 지원하였다. 양동영 동아오츠카 대표이사는 “동아오츠카는 ‘국민의 건강과 복지 향상에 이바지하는 기업’이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매년 여름 폭염 관련 지원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다”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민관협력의 효율적인 폭염 재난 구호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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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KDB생명 우선협상자 JC파트너스 선정, 재보험사로 변신하나
    [뉴스투데이=이철규 기자] ‘KDB생명보험’ 매각에 청신호가 켜졌다.   KDB산업은행(산은)은 1일, KDB생명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JC파트너스를 선정했다. JC파트너스는 지난 2월에 진행된 예비입찰에 참여해 매수실사 등을 완료했으며, 지난 6월 22일에 마감된 최종입찰에 단독 참여했다.   KDB산업은행은 KDB생명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JC파트너스를 선정하고 JC파트너스와 협의해 투자자 모집, SPA 협상 등의 후속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사진제공=산업은행]   이에 KDB생명의 최대주주인 KDB생명PEF는 투자심의위원회에서 최종입찰자의 적격성, 매각성사 가능성 등을 평가해, JC파트너스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KDB생명의 지분은 KDB칸서스밸류Ltd가 65.80%를, KDB칸서스밸류PEF가 26.93%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KDB칸서스밸류Ltd의 지분은 KDB칸서스밸류PEF가 100%가지고 있다.   우선협상대사자로 지정된 JC파트너스는 KDB생명의 매수를 위해 총 5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꾸려 KDB생명의 구주를 사들이고 유상증자을 추진할 예정으로, 매각 조건은 KDB칸서스밸류PEF와 특수목적회사가 보유한 보통주 8800만주(지분율 92.73%)를 경영권과 함께 넘기는 조건이다.   금융권에서는 이번 KDB생명 매각 성사가 금융당국이 재보험업 진출의 길을 터주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산은은 2010년 금호그룹 구조조정 과정에서 KDB생명(당시 금호생명)을 떠았지만, 재무건전성이 취약해 M&A시장에서 매력이 떨어지다보니 2014년 두 차례, 2016년 한 차례 매각에 실패한 바 있다.   하지만 올해들어 공동재보험 사업의 길이 열리면서 KDB생명은 매물로서 가치를 인정받게 됐다. 이는 보험업계가 공동재보험의 도입을 통해 향후 재보험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공동재보험은 원 보험사가 고객에게 받은 저축보험료의 일부를 재보험사에 넘겨 운용하는 것이다. 원 보험사는 이에 대한 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금리 변동 등의 손실 위험을 재보험사에 넘길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기존 재보험은 예기치 못한 대형사고에 대한 지급 위험을 대비했다면, 공동재보험은 보험사의 금리 위험을 분산해 보험사와 재보험사가 공동으로 위험을 부담하기에 계약 규모 자체가 커지게 된다. 따라서 공동재보험 시장의 규모는 더욱더 커질 수밖에 없다.   산은은 우선협상대상자인 JC파트너스와 협의해 투자자 모집, SPA 협상 등의 후속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빠른 시일 내에 매각이 종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JC파트너스는 KDB생명을 인수한 뒤 KDB생명을 단계적으로 공동재보험사로 전환할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KDB생명이 공동재보험사로 변신한다 해도 시장에 안착하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재보험업은 위험료율 산정을 위한 데이터나 경험을 쌓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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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내년도 최저임금 노동계 16.4% 인상 vs 경영계 2.1% 삭감
    [뉴스투데이=김태진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에서 노동계가 올해보다 16.4% 높은 1만원을, 경영계가 2.1% 낮은 8410원을 최초 요구안으로 각각 제출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4차 전원회의를 열어 내년도 최저임금 금액에 관한 본격적인 심의에 착수했다.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근로자위원인 이동호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총장(왼쪽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노사 양측은 내년도 최저임금 금액의 최초 요구안을 내놨다. 최저임금 심의는 노사가 낸 최초 요구안의 격차를 좁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근로자위원들은 양대 노총 단일 안으로 올해 최저임금(8천590원)보다 16.4% 오른 1만원을 제시했다.   근로자위원들은 비혼 단신 노동자와 1인 가구 생계비 수준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인상안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로 최저임금 인상 효과가 줄어든 점도 고려했다고 이들은 설명했다.   근로자위원들은 “최저임금 1만원은 비혼 단신 노동자 및 1인가구의 생계비 수준”이라며 “정규직과 비정규직 임금격차를 줄이기 위해선 인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18년 최저임금법 개정으로 최저임금 산입 범위에 들어가는 정기 상여금과 복리후생비는 단계적으로 확대돼 2024년에는 전액이 산입 범위에 포함된다. 최저임금 산입 범위가 확대되면 사용자는 실제 임금을 그만큼 덜 올려주고도 최저임금 위반을 면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위원들은 올해 최저임금보다 2.1% 삭감한 8천410원을 최초 요구안으로 제출했다.   사용자위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한국 경제의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 지난 3년 간 가팔랐던 최저임금 인상 속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경영 여건 악화 등을 근거로 들었다.   현 정부 들어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초단시간 노동자가 급증하는 등 부작용도 나타났다고 이들은 지적했다. 지난해 최저임금 심의에서도 사용자위원들은 최초 요구안으로 4.2% 삭감안을 제시한 바 있다.   류기정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전무는 “경제상황 어려울수록 3년간 최임이 과도하게 인상돼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굉장히 고통을 겪었고 코로나19가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이 되지 않았나 싶다”며 “최근 경영계에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근로자 고용하는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 최저임금 동결 인하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근로자위원들은 사용자위원들이 내년도 최저임금 삭감안을 제출한 데 반발해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영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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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NH투자증권 “중산층, 노후 건강 인식·준비 양호…재무준비 태도 취약”
    [뉴스투데이=윤혜림 기자] NH투자증권이 우리나라 중산층 노후준비성향을 분석한 결과, 건강 관리는 양호하나 재무 관리에 가장 취약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절반 이상의 중산층이 노후준비를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으며, 3층 연금제도에 모두 가입한 중산층은 13.7%에 불과해 연금을 통한 노후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다.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1일 이와 같은 중산층의 노후준비성향, 경제생활 및 노후준비 현황을 담은 ‘2020중산층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1일 이와 같은 중산층의 노후준비성향, 경제생활 및 노후준비 현황을 담은 ‘2020중산층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NH투자증권] 중산층보고서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가 2015년부터 중산층의 경제생활과 노후준비현황 분석을 중심으로 발간해 온 보고서로 이번 2020중산층보고서는 중산층을 포함, 총 13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중산층의 노후준비태도를 측정하는 노후준비성향 분석을 추가했다. 우리나라 중산층이 생각하는 노인의 기준은 70.3세로, 은퇴 후 삶이 중요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중산층은 은퇴에 대해 재정적 불안, 건강쇠퇴, 외로움 등 부정적 인식이 높은 반면, 미국은 자유, 즐거움 등 긍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산층은 노후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건강 그 다음으로 재무, 가족, 일·여가, 사회적 관계 순으로 손꼽았으며, 연령대가 높아질 수록 건강, 일·여가,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중산층의 노후준비성향을 살펴보면, 노후를 대비한 건강관리(64.9점)가 가장 양호하고, 재무(49.2점)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30대는 일·여가, 40대는 재무, 50대는 가족 및 사회적 관계에 대한 노후준비 태도가 전체 평균 대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우리나라 중산층은 상위권 선진국에 살고 있지만, 현실의 삶에 크게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OECD의 중산층의 기준 변경(중위소득 50~150%구간에서 75~200%구간)을 반영하여, 이번 설문조사에서 중산층의 소득구간을 상향하였음에도 중산층 10명 중 4명(40.5%)은 스스로를 하위층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산층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중산층의 조건(4인 가구 기준)은 월 소득 622만원, 순자산은 7억7000만원으로, 중산층 평균 월 소득 488만원, 순자산 3억3000만원과 큰 차이를 보였다. 중산층은 소득의 46.5%를 생활비로 소비하고, 23.5%를 저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같은 소득수준이라도 자산관리 여부에 따라 가구경제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자산관리가 계층이동의 사다리 역할을 해 줄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중산층의 낮은 계층 인식은 노후준비 현황에서도 이어진다. 중산층 10명 중 7명(67.2%)은 은퇴 후 중산층 계층을 유지할 자신이 없다고 답했다. 중산층이 희망하는 월 노후생활비는 279만원(부부 2인)으로, 안정된 노후를 위해서는 대략 7억~9억원 정도의 노후자산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산층의 노후준비(연금)지수는 69.4%, 경제수명 74세에 불과하다. 박진 100세시대연구소 소장은 “건강, 재무, 가족, 일·여가, 사회적 관계 가운데 단 하나라도 부족하면 행복한 노후를 맞이할 수 없다. 부족한 영역 없이 전반적으로 균형 있는 노후준비가 필요하다”며 “중산층 노후준비성향 분석 결과, 재무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부터라도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좀 더 적극적으로 운용하고 관리한다면 은퇴 즈음에는 전반적으로 균형 있는 노후준비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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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국방차관, 방위사업 혁신 TF 회의 개최…첨단무기 도입 체계 개선 논의
    [뉴스투데이=이원갑 기자]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1일 합동참모본부, 방위사업청, 각 군, 한국국방연구원(KIDA), 국방과학연구소(ADD) 등이 참여하는 '방위사업 혁신 특별팀(TF)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을 무기체계에 신속히 도입하기 위한 국방획득체계 개선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특히 신속시범획득사업 범위 확대, 사업절차 개선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방위사업 혁신 TF 회의를 이끌고 있는 박재민 국방부 차관. [사진제공=연합뉴스]   신속시범획득사업은 인공지능(AI)·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군 당국이 우선 구매한 뒤 시범 운용을 거쳐 신속하게 도입하는 사업이다. 민간 분야 첨단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선제적으로 구매해 군에 도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함께 선행연구, 소요검증 등 사업 준비 및 예산 검증 단계에서 수행하는 조사·분석 업무를 효율적으로 통합하거나 간소화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국방부는 TF 회의에서 논의된 획득체계 개선안을 바탕으로 법규 개정안 마련 등 연내에 제도 개선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향후 주기적인 TF 운용을 통해 전방위 안보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국방에 신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국방획득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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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위산업
    2020-07-01
  • 토지거래허가구역 잠실·대치·청담·삼성동 거래 ‘실종’…인근 지역은 ‘들썩’
    [뉴스투데이=최천욱 기자] 전세를 낀 갭투자를 원천 봉쇄하고자 정부가 6·17대책을 통해 송파구 잠실동과 강남구 대치·청담·삼성동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자, 규제 효력 발생(23일) 이후 이들 지역의 거래가 자취를 감췄다.   그런데 문제는 도곡·역삼·신천동 등 인근 지역으로 수요가 이동하면서 호가가 치솟아 과열 양상을 빚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 토지거래허가구역의 경우 당분간 집값이 안정세를 보이겠지만 강남권 아파트의 희소성이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집값을 부채질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갭투자를 원천 봉쇄하기 위해 잠실·대치·청담·삼성동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자, 이들 지역의 거래가 자취를 감췄다. 반면 지척 거리에 있는 도곡·신천동 지역의 아파트값이 신고가를 갱신하면서 호가가 치솟고 있다. 사진은 강남구 도곡동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1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토지거래허가제구역을 피한 강남권 아파트 단지에서 신고가를 갱신한 거래가 나오고 있다.   대치동과 바로 옆 동네인 도곡동에 있는 도곡렉슬 전용 114.99㎡는 지난달 26일 31억원(21층)에 매매됐다. 같은 달 초(3일)27억9000만원(1층)보다 무려 3억1000만원 올랐고 특히 지난해 12월 최고가(29억5000만원)를 새롭게 썼다. 전용 84.99㎡는 지난달 신고가가 23억1000만~24억9000만원을 형성했는데 현재 호가가 26억원까지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역삼동과 도곡동을 대치동 대체 지역으로 여기고 전세 낀 매물을 찾는 매수인들의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는 게 현지 중개업소들의 전언.   송파구도 이 같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잠실동과 가까운 신천동에 있는 파크리오 전용 144.77㎡는 지난달 11일 19억7000만원(2층)에 새 주인을 들였는데 보름 후 3억1000만원 오른 22억8000만원(23층)에 매매 계약서를 작성했다. 현재 호가는 이 금액보다 7000만원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문가는 “거래를 막았지만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이)해제되면 다시 오르고 그 동안 옆 동네들이 오르는 건 당연하다”면서 “향후 강남권 다른 지역의 아파트값 상승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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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투자의窓] 정치테마주 꿈틀, 윤석열 차기대권주자 선호도 3위 소식에 서연, 모베이스전자 등 강세
    [뉴스투데이=정승원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를 둘러싸고 여권과 갈등을 빚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3위에 오르면서 잠잠했던 정치테마주들이 다시 꿈틀대고 있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윤석열 관련주로 꼽히는 서연과 모베이스전자가 전날 나란히 강세를 나타냈다.     대선이 한참 멀었는데도 벌써부터 증시에 정치테마주가 부상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연은 전거래일 대비 12.4% 오른 6800원에 마감됐고 모베이스전자는 3.56% 오른 1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덕성은 2.07% 오른 4440원에 끝났고 덕성우 역시 2.65% 상승한 1만1600원에 장을 마쳤다.   이들 종목들이 상승한 것은 이날 한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에서 3위에 올랐다는 기사가 나오면서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는 오마이뉴스 의뢰로 전국 성인 남녀 2537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를 조사했는데 이 조사에서 윤 총장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30.8%), 이재명 경기지사(15.6%)에 이어 10.1%로 3위에 올랐다.   현재 증시에는 윤석열 관련주로 거론되는 종목들이 많지만 대표적으로 서연이 꼽힌다. 서연은 서연그룹의 지주회사로 서연이화, 서연탑메탈, 서연인테크, 서연씨앤에프, 지산소프트, 서연전자 등 자회사를 두고 있다.   서연은 사외이사가 윤석열 총장과 서울대 법대 동문이라는 점과, 같은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출신이라는 소식에 관련주로 편입돼 윤 총장 관련소식이 나올 때마다 주가가 크게 요동치곤 했다.   앞서 서연은 지난 2월5일 "회사의 사외이사와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학교 동문인 것은 사실이나 그 이상의 아무런 친분이 없다"며 "과거 및 현재 윤석열 검찰총장은 당사와 사업 관련 내용이 전혀 없다"고 관련설을 부인하는 공시를 냈음에도 시장은 여전히 서연을 윤석열 관련주로 인식하고 있다.   자동차용 전자·전장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모베이스전자 역시 사외이사가 윤 총장과 서울대 동문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관련주로 꼽히고 있다.   이밖에 반도체 장비 및 생산자동화 장비 제조업체인 러셀은 대표이사가 윤 총장과 충암고등학교 동문이라는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됐고 대영포장은 대표이사, 사외이사 등이 역시 윤 총장과 서울대 동문이라는 점에서 영향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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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직장 돋보기 분석] 평균연봉 9500만원인 하나카드, 장경훈 대표의 ‘디지털 전환’에 미래 달려
    심각한 취업난에 시달리는 우리나라 청년들은 외견상 취업자체를 목표로 삼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나름대로 까다로운 잣대를 가지고 입사를 원하는 회사를 정해놓고 입성을 꿈꾸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공무원 시험에 인재들이 몰리는 것은 안정성을 선택한 결과이고, 대기업이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보이는 것은 높은 효율성과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성장성이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구직난 속에서도 중소기업이 구인난을 겪는 것은 효율성이나 안정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데 따른 현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등에 대한 구직자 입장의 정보는 체계화돼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에 뉴스투데이는 취업준비생 및 이직을 바라는 직장인들을 위한 '라이벌 직장 분석' 기획을 연재 후속으로 ‘직장 돋보기 분석’ 기획을 연재합니다. 그들이 해당 기업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함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분석의 기준은 ①연봉 수준을 중심으로 한 ‘효율성’ ②입사율 및 퇴사율에 따른 ‘안정성’ ③지난 3년간 매출 추이에 따른 ‘성장성’ ④해당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 문화 및 복지’ 등 4가지입니다. 평균연봉 자료 및 입퇴사율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상의 사업보고서, 잡포털인 잡코리아, 사람인, 크레딧잡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활용합니다.<편집자 주>   하나카드 장경훈 대표이사. [사진제공=하나카드]   [뉴스투데이=윤혜림 기자] 코로나19 영향이 장기화되며 금융권들은 발빠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언택트(Untact, 비대면) 소비 문화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시점에서 하나카드(대표 장경훈)는 카드업계 중에서 빠른 움직임을 보이며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하나카드는 올해 들어 토스와의 ‘상업자표시 신용카드(PLCC, Private Label Credit Card)’를 시작으로 언택트 전략 상품인 ‘모두의 쇼핑카드’를 출시하면서 디지털 전략에 몰두하고 있다. 특히 카드업계는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수수료 수익이 급감하며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인 만큼, 장 대표는 타 업종과의 제휴를 통한 결제영역 확대나 동남아를 비롯한 해외진출, 그리고 모든 고객의 접점을 디지털화한다는 전략으로 이 상황을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하나카드의 미래는 장 대표가 박차를 가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의 성패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① 효율성 분석 ▶ 평균연봉 9500만원·대졸 신입 평균연봉 3503만원 하나카드의 2019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하나카드 직원 1인 평균 급여액은 9500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7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직원 1인 평균 급여액 9428만원과 비슷한 수준이다. 성별로는 남성 직원이 1억1200만원, 여성 직원이 6900만원이다. 크레딧잡에서 공개한 하나카드의 평균연봉은 금융감독원 기준 9829만원, 국민연금 기준 5867만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입사자 평균연봉은 6684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고졸 신입사원은 평균 3385만원, 대졸 신입사원은 평균 3503만원으로 약 118만원 정도가 차이 난다. 입사자 평균연봉은 크레딧잡 데이터에서 머신러닝으로 추정한 직급별 연봉이다. 또한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은 하나카드의 2019년 평균연봉을 6171만원으로 평가하며 동종 업계 평균 대비 44.59% 높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사람인은 각종 수당을 제외한 기본급 중심으로 평균연봉을 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나카드 4대 항목 평가표. [표=뉴스투데이] ② 안정성 분석 ▶ 평균 근속연수 12년 4개월…‘고용 안정성’·‘만족도’ 높은 편 크레딧잡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동안 하나카드에 입사한 직원은 72명, 퇴사한 직원은 71명으로 집계됐다. 또한 전체 직원 수 723명 대비 입사율은 7.0%, 퇴사율은 11.0%였다. 입사율보다 퇴사율이 조금 높은 수준이다. 하나카드 2019년 사업보고서에 의하면 하나카드의 전체 직원 수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더해 모두 762명이다. 이들의 평균 근속연수는 11년6개월이다. 남성 직원은 평균 12년4개월, 여성 직원은 평균 10년2개월을 근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이 한 직장에서 평균 10년 이상 일한다는 것은 ‘고용 안정성’과 ‘만족도’가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③ 성장성 분석 ▶ ‘디지털 정보회사’로의 전환, 올 1분기 당기순이익 66.1% 증가 최근 카드산업의 시장 현황은 △영세·중소 가맹점의 우대 가맹점수수료율 재인하로 수수료 수익증가율 감소세 지속 △금융당국의 중금리대출 활성화 정책과 법정 최고금리 인하 △핀테크 활성화로 카드사의 카드론 대출 시장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카드사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장 대표는 돌파구로 하나카드를 ‘디지털 정보회사’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지난해 3월 취임식에서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행복 창조 △글로벌 새 영역 개척 △콜라보 새 정신무장 등의 3대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하나카드는 카드업계에서 최초로 모바일 카드를 발급했고, 이후 다양한 모바일 기반의 신개념 카드를 출시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언택트 소비문화가 널리 퍼졌는데, 이에 발맞춰 모바일 전용 카드인 ‘모두의 쇼핑’을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하나카드는 지주사인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고객의 해외카드 사용에 있어 특화되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와 함께 손을 잡고 할인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최근엔 전 세계 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케이케이데이(KKday)와 함께 대만 기념품 직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장 대표의 전략 중 하나인 콜라보(협업)를 통한 정신무장에서도 성과를 보였다. 하나카드는 올해 토스와 SK플래닛 총 2곳의 기업과 PLCC를 선보여, 더 세밀한 고객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 대표의 적극적인 디지털 행보 덕분에 하나카드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무려 66.1%(121억원)가 증가한 303억원을 기록하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 위축과 가맹점수수료 인하와 같은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④ 기업문화 ▶ ‘글로벌 금융전문가’ 양성, ‘즐거운 직장생활’ 지향 하나카드는 하나금융그룹의 자회사로 그룹에서 제시한 기업문화를 따르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수준의 금융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대학 MBA 및 전문 직무별 MS과정, 해외 단기 전문가과정, 국내외 금융전문과정, 해외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위과정 등을 제공한다. 또한 해외지역 전문가 프로그램 및 어학 관련 교육 콘텐츠와 사내 어학 시험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 개발비를 지원해 직원들의 성장을 도모한다. 이와 더불어 금융 분야에서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금융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FA, CFP 등 각종 금융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비나 등록비를 지원하고, ‘Career Development Program’을 통해 은행, 증권, 카드 등 그룹 내 다양한 업종의 벽을 넘나들며 금융 전문 리더로의 발전을 꾀한다. 또한 회사와 개인의 성과에 기반을 둔 공정한 성과보상체계를 마련하고, 직원의 행복과 만족을 위한 복지제도를 제공하고 있다. 우선 생활안정자금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등과 같은 임직원 대출제도를 지원한다. 친목 동호회, 각종 연구회 등의 동호회 지원을 통해 사내 친목을 위한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한편 즐거운 직장생활을 위해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나 요리강좌·고궁산책·미술관 기행 등과 같은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술과 함께하는 회식문화를 지양하고, 문화공연이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 등과 함께 하는 회식문화를 통해 건강한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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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박용인의 JOB카툰] 고인의 유품과 인생의 마지막 정리를 지원하는 ‘유품정리인’
      [뉴스투데이=윤혜림 기자] 유품정리인은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곁에 어떤 인연도 남겨놓지 않은 채 삶을 마감하는 이들이 생겨남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40~50대를 ‘고독사 위험군’, 20~30대를 ‘고독사 예비군’이라 부른다. 2010년 국회에서 ‘노인 고독사 막을 수 없나’라는 토론회가 열린 바 있고, 보건복지부가 노인 고독사를 막기 위해 노인돌봄서비스·유케어(U-Care)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고독사 문제를 겪고, 여기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한 일본사회에서는 유품정리인이 하나의 직업군으로 정착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에 유품 정리 전문업체가 처음 등장했다. ■ 유품정리인이 하는 일은? 유품정리인은 가족의 돌봄 없이 사망한 사람들의 유품, 재산 등이 제대로 정리 및 처리되도록 돕는 일을 한다. 유품을 물리적으로 정리하는 일부터 고인의 재산 등이 알맞은 상속자에게 제대로 상속되도록 도움을 주는 일까지 고인의 삶에 남은 많은 것들을 정리하는 일을 한다. 일의 시작은 의뢰 전화가 왔을 때 현장에 가서 견적을 내는 것부터이다. 이때 언제부터 언제까지 정리를 하겠다는 작업 일정을 짜게 되는데 각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정해둔 생활 폐기물 수거날짜, 종량제 수거날짜 등도 고려해 일정을 잡는다. 그밖에 정리할 인원수, 협력업체 파악 등을 기초로 최종견적을 내고 정해진 날짜에 유품을 정리하게 된다. 물리적인 유품 정리 업무는 병균, 악취를 제 거하는 일부터 유품에 묻은 혈흔, 분비물, 악 취 등 악성 폐기물 처리, 공기정화제 뿌리기, 깨끗한 유품 따로 정리하기 등 일련의 순서에 따라 진행한다. 이런 작업은 고인의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의 도움말을 바탕으로 최대한 고인의 뜻을 헤아려 진행한다. ■ 유품정리인이 되려면? 고인의 유품을 정리하는 일이기 때문에 일을 할 때 경건한 자세로 임할 수 있어야 한다. 유품 정리를 할 때는 시체 악취가 나는 공간을 정리할 수도 있고, 자살이나 타살 현장 등 끔찍한 장소에 갈 수도 있으므로 심적 담대함이 필요하다. 유품 정리 업무와 관련해 별도의 학과가 개설 되어 있진 않지만 장례지도학과, 생사의례학과, 사회복지학과, 법학과를 졸업한 이들에게 적합하다. 특히 민법 공부를 해두면 도움이 된다. 친족상속법, 형법 중 횡령 관련한 법 개념 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폐기물 관리법 등 환경과 관련한 법 내용도 꼼꼼히 파악해둬야 한다. 인문학 공부를 통해 삶과 죽음, 행복에 대한 가치관을 자기 나름 대로 세워두는 태도도 필요하다. ■ 유품정리인의 현재와 미래는? 청소서비스 업체에서는 특수청소의 영역으로 유품정리 서비스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개 청소의 개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서비스가 이뤄지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창업이 가능한 분야라는 점에서 유품 정리에 대한 소신과 철학을 세워 소규모 업체로 창업할 수 있다. 또한 현대 사회에는 홀로 살다가 홀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가 늘면서 고독사한 사람의 유품을 정리 해주는 유품 정리 업체도 덩달아 조금씩 늘고 있다. 특히 고령화 및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관련 시장이 계속 커지고 수요도 있기 때문에 우수한 서비스를 기획해 도전하면 성공 가능성이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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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 [관점뉴스] 롯데마트와 이마트 계산원 울리는 ‘대형마트 의무휴업’, 총구를 돌려라
      [뉴스투데이=이태희 편집인] 롯데마트나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을 하면 누가 웃을까. 제도의 취지에 의하면 대형마트에 못가는 소비자들이 골목상권이나 전통시장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쿠팡, 신세계 쓱닷컴, 롯데온 등과 같은 온라인유통기업의 매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상품의 바다’인 대형마트를 찾던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곳은 몇 가지 물건을 놓고 파는 동네 상점이 아니다. 대형마트보다 훨씬 다양하고 방대한 상품을 준비해놓고 있는 온라인 몰이다. 이처럼 오프라인 중심의 전통적 유통기업에서 온라인 중심의 신흥유통기업으로 패권이 넘어가면서 급격하게 소멸되는게 있다. 그건 바로 인간의 일자리이다.      지난달 30일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에서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은 지난 1월 그룹 사장단 회의에서 ‘비효율 사업’ 포기를 주문했다. 오프라인 매장의 과감한 철수와 온라인으로의 빠른 이동을 선언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오는 2025년까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등 718개 매장 중 30%(200개) 이상을 정리하기로 했다.   롯데가 당초 계획대로 오프라인 매장을 정리하면 상당한 일자리 소멸이 불가피하다. 롯데마트의 경우 1개 점포당 100~200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협력업체 직원을 포함하면 최대 300~400명에 달한다고 한다. 200개 매장이 폐쇄되면 직원 2만~4만명이 해고의 칼날위에 서게 된다. 협력업체 직원을 포함하면 6만~8만명으로 그 규모는 더 늘어난다.   물론 롯데쇼핑 측은 구조조정은 없고, 정리된 점포의 직원은 인근 매장으로 재배치 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하지만 액면 그대로 믿기 어려운 말이다. 살아남은 점포도 매출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은데, 직원 수를 늘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더욱이 롯데쇼핑이 정리된 매장의 계산원 등에 대해서 고용승계를 할  필요도 없다. 산업구조의 격변 등이 촉발시킨 경영위기로 인한 해고는 불법도 아니다. 전통적 유통기업이 급격한 매출 및 영업이익의 하락을 겪고, 심지어 도산하거나 인수합병 당하는 것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글로벌한 현상이다. 대형마트 계산원이라는 일자리의 소멸은 정해진 수순이다.   미국도 마찬가지이다. 유통에서 출발해 미디어 및 ICT산업의 포식자로 진화하고 있는 아마존의 성장으로 인해 지난 2017년 한해 동안만 소매유통업 일자리 7만 6000개가 세상을 하직한 것으로 추정된다.   유통업 일자리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한 방법은 둘 중의 하나이다. 첫째, 온라인 유통기업에게 규제라는 족쇄를 채우는 것이다. 쿠팡, 롯데온, 쓱닷컴 등이 장사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정도로 대대적인 규제입법을 한다면, 대형마트의 매출하락 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덕분에 계산원 해고도 천천히 진행될 것이다.   둘째, 오프라인 유통기업에 대한 규제를 풀어주는 것도 방법이다. 온라인 유통기업은 아무런 제약 없이 훨훨 날아다니고 있다. 반면에 오프라인 유통은 ‘상생경제’의 정신에 의해 짓눌려 있다. 규제를 풀어준다면 죽어가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이 점에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을 대상으로 월 2회 의무휴업일을 규정한 유통산업발전법은 철폐돼야 할 대표적인 규제로 꼽힌다. 롯데마트나 이마트는 이 규제에 의해 주로 둘째, 넷째 일요일에 휴업을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위축과 경기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12일까지 진행되는 할인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에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도는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유통산업발전법이 그토록 보호하기를 갈망하는 전통시장과 동네상권 상인의 목줄을 조이는 새로운 권력자는 온라인 몰이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는 롯데마트 경영을 악화시키는 요소로 작용, 계산원의 일자리를 없애는데 한 몫하는 추세이다.    이제 대형마트는 유통업 일자리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라는 관점에서 다뤄져야 한다. 정부가 전통시장 상인과 소매유통업 일자리를 보호하고 싶다면 대형마트를 향해 겨눴던 총구를 이제 다른 곳으로 돌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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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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