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돋보기 분석 : 이노션] 평균연봉 9700만원인 현대차 계열 광고사, 세계적인 광고제 휩쓸어

이가민 인턴기자 입력 : 2023.01.19 05:08 ㅣ 수정 : 2023.01.19 08:52

3분기 매출총이익 1923억원 중 미주 매출이 53% 기록, 국내물량 증가 추세
전세계 33개 법인 보유한 글로벌 마케팅 컴퍼니, 비계열 포트폴리오 강화 중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직장 돋보기 분석’은 취업 준비생 및 이직을 바라는 직장인들을 위한 콘텐츠입니다. 해당 기업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분석의 기본 기준은 ①연봉 수준을 중심으로 한 ‘효율성’ ②입사율 및 퇴사율에 따른 ‘안정성’ ③지난 3년간 매출 추이에 따른 ‘성장성’ ④해당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 문화 및 복지’ 등 4가지입니다. 평균연봉 자료 및 입퇴사율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상의 사업보고서, 크레딧잡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활용합니다. <편집자 주>

 

 

image
이노션 이용우 대표이사 사장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이노션 유럽법인 사옥 전경 [사진=이노션 월드와이드 / 사진편집=뉴스투데이 이가민]

 

[뉴스투데이=이가민 인턴 기자] 이노션은 2005년 설립된 현대자동차 계열 광고사이다. 전세계 33개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컴퍼니이다. 글로벌 기업답게 이노션은 세계적인 광고제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세계 3대 국제 광고제인 ‘2022 클리오 어워드(CLIO Awards)’에서 KCC건설 스위첸의 ‘등대 프로젝트’ 캠페인과 한화그룹의 ‘내일은 무슨 색?’ 캠페인으로 각각 동상 2개와 동상 1개를 수상했다. 이노션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독려한 ‘마스크 ID’ 캠페인으로 동상을 추가하면서 총 4개의 본상을 수상했다.

 

또, 2022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에서 최우수상 1개와 본상 10개 등 총 11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미국 IDEA,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레드닷은 크게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콘셉트 디자인 등 분야에서 매년 혁신적인 제품·작품을 선정한다.

 

이처럼 이노션은 세계적인 시상식에서 수많은 수상을 하며 이노션의 실력을 증명하고 인정받고 있다. 

 

①효율성 분석 ▶ 평균연봉 9700만원…업계평균 2배 이상

 

금융감독원에 공시된 2021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이노션의 평균연봉은 9700만원이다. 남성 평균연봉은 1억 1000만원, 여성 평균연봉은 8000만원이다. 

 

기업 정보 사이트 크레딧잡이 발표한 이노션의 전체 평균연봉은 약 9000만원으로 업계평균 약 3700만원과 비교하였을 때 높은 연봉임을 알 수 있다. 이노션의 대졸 신입 예상연봉은 약 4200만원이다. 

 

②안정성 분석 ▶ 평균 근속연수 5.7년…남성과 여성 약 1년 차이나

 

이노션은 정규직 673명, 기간제 근로자가 31명으로 정규직 비율이 약 95%에 달한다. 이노션의 평균 근속연수는 5.7년이다. 남성 근로자가 6.2년, 여성 근로자가 4.9년이다. 

 

이노션의 평균연봉과 평균 근속연수를 통해 남성의 근무조건이 여성보다 조금 더 좋은 상황임을 알 수 있다. 

 

image
자료출처=2021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 사업보고서, 크레딧잡

 

③성장성 분석 ▶ 2022년 3분기 매출총이익 1923억원 기록…미주 기여도 가장 높아

 

이노션은 2022년 3분기 매출총이익 1923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동기 대비 13.4% 증가한 결과이다. 영업이익은 363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동기 대비 8.9% 감소한 수치이다.

 

세부적인 분석에 따르면 매출총이익의 경우 국내 계열 광고주 신차 대행 및 부산모터쇼 등 BTL 대행 물량이 증가했으며, 해외 계열 광고주 대행 물량 증가 및 우호적 환율 효과가 반영된 결과이다. 매출총이익의 기여도는 미주 53%, 본사 22%, 유럽 12%, EM(신흥시장) 11%, 중국 2% 순으로 나타났다. 

 

이노션은 신규 광고주 지속 개발을 통해 비계열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전사 비계열 비중 32%로 국내의 경우 비계열 비중 48%를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비계열 비중 28%를 차지한다. 

 

이노션은 2022년 전략으로 C∙D∙M추진, 주요 광고주 강화, 주주가치제고를 내세웠다. C∙D∙M추진은 Creative & Contents (크리에이티브 밸류체인 강화), Digital & Data(메타버스, NFT 사업 확장), Meta & Mobility(모빌리티 서비스 솔루션 개발)을 의미한다. 

 

④기업문화 ▶ 다양한 시선을 담은 소통 추구…임직원 생활 전반을 위한 복리후생 눈길

 

이노션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핵심인 광고사 특성에 맞게 창조적인 사고와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소통을 구현하여 최상의 가치를 추구한다. 고정관념, 상식, 편견을 뛰어넘어 보다 다양하고 넓은 시선으로 소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이노션의 복리후생 제도에는 Inno-Kitchen, Inno-Cafe, 선택적 복지 제도, 차량 구입 지원비, 직장 어린이집, 자녀 학자금, 종합건강진단. 의료비 지원, 휴양소 이용, Happy Counseling, 사내 대출 제도가 있다. 

 

Inno-Kitchen의 경우 임직원에게 조식 무료 제공한다. 중식 제공의 경우 월 10회 의무이용제도로 운영 중이다. Inno-Cafe는 월 2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로 초과분은 자원봉사기금으로 기부된다. 해당 제도를 통해 음료와 계절과일, 완성품(쿠키, 베이글 등)이 제공된다. 

 

선택적 복지 제도는 개인의 필요에 따라 복지포인트 사용을 의미하며, 온라인/오프라인 다양한 사용처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차량 구입 지원비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현대/기아차 생산 차종에 한해서 할인 혜택(직급/근속연수별 10%~30% 할인)을 제공한다. 

 

Happy Counseling은 임직원, 배우자, 자녀, 본인 부모까지 해당 제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주제(직장, 대인관계, 재무, 법률 등)로 상담 가능하다. 핫라인을 통해 24시간 신청접수를 진행 중이다.

 

 

BEST 뉴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