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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13) 방탄소년단(BTS)만큼 많이 버는 한국인 유튜버는 '보람튜브'
    방탄소년단(BTS)만큼 많이 버는 한국인 유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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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
    2020-01-09
  • [직업혁명](12) 보험설계사 없는 'P2P 보험', 인바이유와 다다익선의 '혁신'이 만들 직업은?
    인바이유와 다다익선의 '혁신'이 만들 직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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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
    2020-01-07
  • [직업혁명](11) 대우건설의 '드론관제시스템(DW-CDS)' 첫 도입, 김형 대표의 건설 일자리 판도 바꾸기
    [뉴스투데이=최천욱 기자] 건설현장에서 공사 진행 현황, 안전위험 요소 감지 등에 드론이 적극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드론을 조정해 본 적이 없는 현장 근로자들의 근심이 깊어가고 있다. 드론은 빠른 속도로 건설현장뿐만 아니라 건설업의 여러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업 종사자들의 일자리가 위협받는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도 늘어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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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
    2019-12-10
  • [직업혁명](10) 현대건설의 'AI로봇', 건설 숙련공의 미래 위협하나
    [뉴스투데이=최천욱 기자] "칠하고 구멍 뚫는다." 이르면 내년부터 페인트칠하고 구멍을 뚫는 'AI(인공지능)로봇'을 건설현장에서 만나게 된다. 이렇게 되면 건설 숙련공이 앞으로 일자리를 위협받는 위기 속에서 'AI로봇'을 컨트롤하는 능력을 갖춰야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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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28
  • [직업혁명](9) 키즈 유튜버 ‘띠예’가 알려준 사회적 통념 파괴
    [뉴스투데이=이안나 기자] 어린이·청소년들의 장래희망 1위가 연예인에서 ‘크리에이터’로 바뀐 일은 이제 놀라운 일이 아니다.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에도 ‘1인 크리에이터 되기’ 과정이 생겼을 정도로 관심이 높다. 놀라운 점은 어린이들에게 크리에이터가 더 이상 장래희망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미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해 영상에 올리고 팬덤을 구축하는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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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
    2019-02-02
  • [직업혁명]⑧ 금융권 구조조정의 교훈, 회계사와 세무사도 '위험직업'
    회계사와 세무사도 '위험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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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
    2018-12-20
  • [직업혁명] (7) 현대·롯데백화점과 CJ, 인플루언서 '채용시대' 열어
    현대·롯데백화점과 ·CJ 등이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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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2-07
  • [직업혁명](6) 삼성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문과 출신’ 융합인재 만드는 실험장
    [뉴스투데이=권하영 기자] 문과 출신 인재들에게 4차산업혁명은 기회이기보다 ‘위기’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등 신기술의 홍수 속에 문과생이 설 자리는 많지 않다. 특히 미래 일자리는 이처럼 고도화된 기술을 응용·분석하는 능력이 필수가 될 것이다. 문과생은 이공계생보다 이런 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게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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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2-06
  • [직업혁명](5)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핀테크 산업 중 빙산의 일각
    핀테크 산업 중 빙산의 일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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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8
  • [직업혁명] (4) 온라인시대의 고수익 직종 CJ대한통운 ‘택배기사’
    CJ대한통운 ‘택배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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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7
  • [직업혁명](3) 백종원을 이기는 법, ‘공유주방’ 시장 열렸다
    ‘공유주방’ 시장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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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1
  • [직업혁명](2) KB국민은행 로보어드바이저가 펀드매니저보다 똑똑하다면
    '인간' 펀드매니저보다 똑똑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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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08
  • [직업혁명](1)방탄소년단(BTS)의 동반자 '한국어 강사' 유망직업 부상
    한국이 위대해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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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04
  • [알바의 종말] 사라져가는 알바 실태 ⑥ 미스사이공이 증명한 키오스크 식당의 위력
    주방 인력만 남고 홀에는 사장도 안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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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02
  • [알바의 종말]사라져가는 알바 실태 ⑤ 소비자선호도 조사도 AI·빅데이터가 대신
    ▲ 사진은 기사와 연관없음. 제레미 리프킨이 예견한 ‘노동의 종말(The End of Work)’이 현실화되고 있다. 3차 산업혁명으로 사람이 하던 일을 자동화기기가 대신하더니, 4차 산업혁명에는 AI, 빅데이터, IoT 등 다양한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 많은 인간의 노동이 기술에 의해 사라지고 있다. 노동의 종말이라는 전 세계적인 태풍에 국내 노동시장도 휩쓸리고 있다. 당장 아르바이트 자리가 '자동화 기술'로 대체되고 있다. 먼저 '알바의 종말'이 엄습하고 있다. 결국 '노동의 종말'이 현실화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뉴스투데이는 [알바의 종말]<1부>에서는 '사라져가는 알바 현실'을 파악하고, <2부>에서는 '알바 종말의 기술적, 제도적  원인'을, <3부>에서는 '노동의 종말의 가능성'에 대해 보도한다. <편집자 주>   (뉴스투데이=강이슬 기자)  소비자선호도 조사 ‘꿀알바’, AI·빅데이터에 자리내주나 AI·빅데이터가 소비자 선호도까지 ‘척척’ AI·빅데이터로 소비자선호도 분석한 롯데제과 ‘빼빼로 카카오닙스’, 전량 납품 성공 “더 바삭했으면 좋겠어요.” “뒷맛이 텁텁해서 자주 마시진 않을 것 같아요.” 주로 시제품을 평가하는 소비자선호도 조사 알바는 ‘꿀알바’ 중에 하나로 꼽힌다. 낮은 노동강도에도 단기간·고수익을 낼 수 있는 알바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조사 알바는 아이스크림, 과자, 음료 등 새로 출시될 제품을 시식한 후 개인의 선호도를 드러내는 설문지를 작성하는 일이다. 식품뿐 아니라 자동차 시승, 생활용품, 가전제품 등을 미리 체험해보고 솔직하게 평가하기만 하면 된다. 알바 근무시간은 1~2시간 정도다. 수익은 시급 1만원 가량으로 높은 편이다. 대부분 참석 당일 알바비를 지원하는 경우도 많아 ‘꿀알바’로 꼽힌다. 특히 ‘알바세대’로 불리는 청년뿐 아니라 어린이, 청소년, 주부, 시니어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소비자조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높다.  소비자선호도 알바가 이처럼 낮은 노동강도에도 고수익을 벌 수 있는 건, ‘인간’만이 내릴 수 있는 개인 선호도에 특별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모든 제품은 결국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 정확한 소비자선호도 판단 없이는 신제품의 성공도 없다. 인간의 고유 영역인 ‘소비자선호도’ 조사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래하면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대신하게 됐다.  기존에는 품평회나 설문조사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소비자선호도를 파악했지만, 최근에는 SNS 등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선호도 분석이 가능해졌다. 넘쳐나는 데이터 속에서 소비자선호도 맥락을 찾아내는 것이다. 결국 인간들의 ‘꿀알바’가 사라져가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롯데제과가 최초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선호도를 도출했고, 신제품까지 출시했다. 롯데제과는 2016년 12월 IBM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을 통해 소비자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지난해 9월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를 한정 출시했다.  롯데제과는 IBM의 인공지능 컴퓨터 왓슨(Watson)을 이용해 약 8만 개의 인터넷 사이트와 식품 관련 사이트에 게재된 1000만개의 소비자 반응 및 각종 SNS 채널의 정보를 수집했다. 이렇게 확보된 데이터를 노출 빈도, 관련성 등 각 항목별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식품, 과자, 초콜릿 등의 카테고리별로 현재 소비자들이 좋아하거나 인기를 끌 가능성이 맛, 소재, 식감 등을 도출해냈다.  인간이 아닌 AI의 소비자선호도 분석은 성공적이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빼빼로 카카오닙스’와 ‘빼빼로 깔라만시’ 제품 전량을 납품에 성공했고 SNS를 통해서도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계속됐다”라며 “내부에서도 AI를 활용한 소비자선호도 분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깔라만시의 경우 ‘신맛’이 강해 초콜릿과의 조합을 생각해내기 어려웠으나 AI의 데이터를 토대로 제품을 만들었다”라며 “AI가 아니었다면 ‘빼빼로 깔라만시’ 제품을 탄생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AI를 소비자선호도 파악에 활용해 더 혁신적인 신제품이 탄생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앞으로도 롯데제과는 AI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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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4-18
  • [알바의 종말]사라져가는 알바 실태 ④ ‘물류업’의 명절 단기 알바, 신세계와 삼성SDS의 AI시스템이 대체
    명절의 꿀알바였던 물류업 단기알바,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으로 소멸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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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
    2018-03-29
  • [알바의 종말]사라져가는 알바 실태 ③ 사라지는 독서실 총무 알바
    ▲ 24시 에이스 스터디는 키오스크를 도입해 스터디 카페 좌석 지정, 이용료 결제 등을 '무인'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사진=24시 에이스 스터디) 제레미 리프킨이 예견한 ‘노동의 종말(The End of Work)’이 현실화되고 있다. 3차 산업혁명으로 사람이 하던 일을 자동화기기가 대신하더니, 4차 산업혁명에는 AI, 빅데이터, IoT 등 다양한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 많은 인간의 노동이 기술에 의해 사라지고 있다. 노동의 종말이라는 전 세계적인 태풍에 국내 노동시장도 휩쓸리고 있다. 당장 아르바이트 자리가 '자동화 기술'로 대체되고 있다. 먼저 '알바의 종말'이 엄습하고 있다. 결국 '노동의 종말'이 현실화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뉴스투데이는 [알바의 종말]<1부>에서는 '사라져가는 알바 현실'을 파악하고, <2부>에서는 '알바 종말의 기술적, 제도적 원인'을, <3부>에서는 '노동의 종말의 가능성'에 대해 보도한다. <편집자 주> 작심, 온더데스크, 이제마 스터디 등 스터디 카페 인건비 절감·운영 편의성 위해 '무인 키오스크' 도입 확대 ‘스터디 센터’ 알바 사라지고 있어 업체마다 운영방식에는 차이…중앙 관리형, 점주 관리형 등 (뉴스투데이=송은호 기자) 소위 ‘독서실 총무’라 불리는  ‘스터디 센터’ 알바가 사라지고 있다. 점차 키오스크를 도입하는 스터디 카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스터디 카페가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면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건비 절감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무인 시스템을 도입하면 24시간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수많은 스터디 카페 업체들이 무인 시스템을 도입했지만, 업체별로 무인 매장 운영 방식에는 차이를 보인다.작심 스터디 카페의 경우, 무인 키오스크를 도입하고 중앙에서 CS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온더데스크는 무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가맹점주가 PC 프로그램과 애플리케이션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이제마 스터디의 경우, 스터디 카페에 CCTV를 설치하고 이를 스마트폰과 연동해 가맹점주가 살펴볼 수 있게 했다. 매장의 매출 역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무인경비회사와의 협약을 맺고, 유사시 현장 관리를 할 수 있게 했다. 24시 에이스 스터디는 최초로 키오스크를 도입한 24시간 운영 업체이다. 키오스크 기기로 이용 시간을 선택하고 결제하면, 영수증에 있는 바코드로 좌석을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비에이블 스터디카페 역시 24시간 운영되며 스마트폰으로 매장 내 CCTV 영상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게 했다. 매장 내에 보안 업체로 연결되는 SOS 버튼을 설치해 문제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했다.  스터디 카페를 창업하는 경우, 따로 본업을 가지고 부업의 개념으로 차리거나 남는 공간을 임대하는 대신 창업하는 사례가 많아 가맹점주 대다수가 사업 운영에 많은 시간을 쏟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인 시스템을 도입하면 인건비가 절약되는 것은 물론 매장 관리의 부담도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편의점과 외식업계에 이어 스터디 카페 업계 역시 무인 시스템 도입 바람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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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
    2018-03-16
  • [알바의 종말]사라져가는 알바 실태 ② 신세계푸드, 롯데리아 등 외식업계 ‘무인 셀프서비스’ 돌풍
    자영업자, 외식업계로 '셀프서비스' 서비스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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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
    2018-03-14
  • [알바의 종말]사라져가는 알바 실태 ① ‘무인편의점’이 수익성 뛰어나
    한국에 편의점 알바생이 줄어들 전망이다. 국내 편의점 업계가 무인편의점 시대에 본격적인 진입을 서두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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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혁명
    2018-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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