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T전화’만 가입하면 통신사 상관없이 해외통화 ‘공짜’

이안나 입력 : 2018.12.17 17:25 ㅣ 수정 : 2018.12.17 17:25

SKT, ‘T전화’ 가입하면 해외통화 ‘공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SK텔레콤 홍보 모델이 공항에서 T전화기반 음성로밍 서비스를 소개하는 모습 ⓒSK텔레콤

 

 

T전화 쓰면 해외↔한국 음성통화 무제한 무료 이용

 

[뉴스투데이=이안나 기자] SK텔레콤이 T전화를 통해 해외 음성로밍 통화 무료 시대를 열었다.

 

SK텔레콤은 17일 "T전화’를 통해 해외로 나간 연인, 친구, 가족들과 요금 걱정 없이 자유롭게 통화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회사는 해외 음성망을 이용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 기반 음성 통화로 혁신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고객은 무료 음성 기능이 추가된 최신 버전의 T전화를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이용하면 된다. 기존T전화 이용 고객은 앱 업데이트를 해서 이용할 수 있다.

 

음성 이용자와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줄고 있지만 해외-국내 간 모바일 인터넷전화 등의 수요는 여전히 존재한다. 해외로밍 통화 요금이 국내 통화료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사람들이 선택한 방법은 카카오톡 내 ‘보이스톡’으로 음성로밍 통화를 사용했다.

 

SK텔레콤 고객은 데이터로밍 요금제만 가입하면, T전화로 해외에서 한국에 있는 상대방과 무료로 통화할 수 있다. 통화에 사용되는 데이터 이용량은 차감되지 않는다.

 

2018년 대한민국 출국자 수는 29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총인구 대비 출국 비율이 절반을 넘는다. 전체 해외 로밍 이용자 수는 연간 1400만 명에 이른다. 

 

▲ 로밍요금 변화 비교 ⓒSK텔레콤

 

T전화로 데이터로밍요금제 고객 누구나 별도 신청 없이 이용

데이터로밍 요금제 가입 고객은 해외에서 한국으로 발신하는 통화와 한국에서 걸려온 통화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요금제 미가입자는 현지 데이터망 이용에 따른 이용료를 내야 한다. 종량 데이터 이용 시 일 상한 5000원(패킷당 0.275원·약 18분 통화 가능)이 한도다.

 

로밍고객이 T전화만 이용하면 통화 상대방의 가입 통신사도 상관없다. 전화를 받는 상대방은 T전화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고객이 현지에서 현지로 발신하는 통화요금도 무료다. 예를 들어 미국 로밍 고객이 T전화로 현지 식당, 숙소에 전화하거나 함께 여행 온 일행과 통화시 발생하는 음성요금 모두 해당된다.

 

SK텔레콤은 "현지 내 로컬 통화의 경우 데이터 기반이 아닌 일반로밍 방식을 이용하지만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무료화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음성로밍 통화 데이터 기반 혁신…해외 음성망 대신 데이터망과 연동

   

SK텔레콤은 이번 로밍 혁신을 위해 T전화 플랫폼 기반으로 해외 데이터 망과 국내 음성 망을 연동하는 기술 방식을 도입했다.

 

▲ 타 mVolP 서비스와 T전화 비교 ⓒSK텔레콤

  

해외 로밍은 현지 국가망(해외망), 국가와 국가간을 연결하는 국제망, 국내망 등 3개 구간으로 이루어진다. 기존 음성로밍이 해외/국제 구간에서 음성망을 이용하는 반면, SK텔레콤은 해당 구간에서 T전화에 데이터 망을 이용하는 mVoIP(mobile Voice over IP)방식을 도입했다. 국내 구간에서는 이동통신 음성망을 이동한다.

   

로밍 방식의 획기적 혁신을 통해 T전화 이용 고객은 전세계 168 개 국가에서 본인 전화번호 그대로 국내 이용자 누구와도 무료 통화가 가능해졌다.

  

SK텔레콤은 이번 혁신을 통해 로밍 통화 품질도 대폭 향상시켰다. 자체 조사 결과 T전화 기반 로밍은 음성통화 품질, 통화중 음성 전달 속도가 기존 로밍 대비 평균 20%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통화 연결 시간도 평균 5초에서 1초 이내로 80% 이상 단축됐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
 

주요기업 채용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