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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인의 JOB카툰

‘리서슈머(researsumer)’, 전문가적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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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지은
입력 : 2016.02.15 14:16 ㅣ 수정 : 2016.12.16 19:14

ⓒ일러스트 박용인


(뉴스투데이=오지은 기자) 리서슈머(researsumer)는 리서처(researcher)와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에 대한 전문가급 지식을 갖추고, 자신이 소비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 및 시장 상황 등을 정확히 파악해 합리적으로 구매하며, 다른 소비자들과의 제품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타인의 합리적 소비까지 유도한다.

이런 점에서 개인 취향이나 특정 구매집단의 이해에 얽매여 생산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해 온 프로슈머와 구별된다.

이들은 소비자가 바로 구입할 계획은 없으나, 항상 관심을 두는 대표적인 제품군인 커피나 와인, 카메라, 스포츠용품 등의 품목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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