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합격전략, 10가지 덕목 중 하나를 입증하라
[뉴스투데이=한유진 기자] 한미약품은 10일 개최한 2020 바이오헬스 일자리 박람회 온라인 채용설명회에서 오는 9월 14일부터 10월 5일까지 하반기 채용을 위한 입사지원서 접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하반기 채용 모집 분야는 관리/품질, 연구/개발, 국내사업부 등이다. 한미약품의 인재상과 사업에 대한 트렌드 및 주력 제품, 지원 직무에 대한 꼼꼼한 분석은 ‘합격’의 지름길이 될 것으로 보인다.

■ 9월 14일부터 10월 5일까지 원서접수 / 관리·품질,연구·개발,국내사업부 등 채용 예정
한미약품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되는 이번 하반기 모집 부문은 관리/품질, 연구/개발, 국내사업부 등이다. 기졸업자 또는 2021년 2월 졸업예정자는 지원 가능하며, 단 연구/개발 분야에는 석사 이상 지원할 수 있다.
채용과정은 국내사업부와 나머지 부문이 조금씩 다르다. 먼저 국내사업부의 채용과정은 서류전형→ AI인적성검사 → 1차면접(실무) → 현장체험 → 2차면접(임원) → 교육전형 → 최종입사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 중 현장체험은 한미약품이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는 제도로 지원자들은 지원 직군 업무를 1일 체험할 수 있다. 또 현직자와 1:1로 만날 수 있어 지원자는 회사와 직군이 본인에게 맞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 부문의 채용과정은 서류전형 → AI인적성검사 → 1차면접(실무) → 2차면접(임원) → 최종입사 순으로 진행된다.
채용과정 중 전 직군 공통적으로 시행되는 AI인적성검사는 총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온라인으로 면접과 인적성 검사를 치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면접은 총 4단계로 10개의 질문과 n개의 돌발 질문이 있으며 ,약 20분 정도 소요된다. 인적성은 게임과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되며 약 40분 정도 소요된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AI인적성검사는 다음 면접전형에서 질문을 위한 것이니 지원자들은 편하게 임하면 된다” 고 말했다.
또한 오는 15일과 24일에는 회사 차원에서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심있는 구직자들은 한미약품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2019년 하반기 채용 결과를 살펴보면 서류전형 5565명, AI인적성검사 5244명, 1차 실무면접 630명, 2차 임원면접 318명이 응시했다. 이 중 최종입사자는 119명이었다. 경쟁률이 50대 1안팎인 셈이다.
■ 자유로운 휴가 사용 / 임직원의 워라밸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
한미약품은 임직원의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미약품 관계자에 따르면 임직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복지는 휴가제도다. 회사는 22일의 연차를 제공하며, 본인이 원하는 날에 최대 1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또 직무순환제도가 잘 정착되어 있다. 사내 공석이 발생한 부서가 있으면 직원들이 지원하거나, 먼저 직무 변경 지원서를 올려놓고 부서 이동이 발생하면 직무를 변경할 수 있다.
올해에는 사내대출 제도가 추가됐다. 이외 임직원 개인·자녀학자금, 개인·가족 경조사, 출산 기념일 등 축하지원 등이 있다.
■ Elite 한미인상 10가지 덕목 자소서에 녹여야/ 2020 한미약품 슬로건 ‘제약강국을 위한 새로운 도전’
한미약품은 “인간 존중, 가치 창조”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창조적이고 도전정신이 강한 인재를 원한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특히 채용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엘리트(Elite) 한미인상 10가지 덕목’을 주의깊게 볼 것을 강조했다.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에 엘리트 한미인상 중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한 가지를 선택하여 사례를 소개하여 항목을 채워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잘 분석하여 지원자들의 진솔한 경험과 엮어낸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미약품은 매년 경영 슬로건이 바뀌는데, 올해 슬로건은 ‘제약강국을 위한 새로운 도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