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2 생활경제] 롯데마트, AI가 대신 장보는 ‘롯데마트 제타’ 앱 출시…SK매직, 산불 피해 지역 긴급 지원

남지유 기자 입력 : 2025.04.04 08:28 ㅣ 수정 : 2025.04.04 08:28

롯데마트 제타, ‘스마트 카트’로 개인별 맞춤형 장바구니 완성
SK매직, 공기청정기 필터 무상 교체...손상 제품도 무상 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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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롯데마트]

 

[뉴스투데이=남지유 기자] 롯데마트가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전용 애플리케이션 ‘롯데마트 제타’를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의 첫 시작으로 기존의 ‘롯데마트몰’ 앱을 한층 고도화 한 온라인 그로서리 전용 앱 ‘롯데마트 제타’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롯데마트 제타’ 앱의 슬로건을 ‘스마트 신선 솔루션’으로 삼고, AI 기반의 편의성과 효율성 높은 온라인 그로서리 장보기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롯데마트는 앱 출시를 기념해 ‘롯데마트 제타’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더불어 이날부터 7일간 온·오프라인 통합 창립 기념 행사 ‘땡큐절’을 진행하는 만큼, ‘롯데마트 제타’ 앱을 통해 오프라인과 동일한 역대급 할인 행사를 선보인다.

 

먼저, 롯데마트 제타 앱의 핵심 경쟁력은 AI를 기반으로 사용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AI 장보기’ 서비스다.

 

‘스마트 카트’는 AI 장보기의 핵심 콘텐츠다. ‘스마트 카트’ 버튼 터치 한번으로 10초내에 개인별 맞춤 장바구니를 완성해준다. 통상적으로 개인화 영역의 마케팅은 고객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것에 그쳤다면, 스마트 카트는 한단계 더 나아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줘 고객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향후에는 앱 고도화를 통해 메인 화면에서도 AI가 사용자의 구매 성향과 주기, 선호 상품 등을 분석, 개인별 맞춤 상품을 선정해 노출할 계획이다. 메인 화면을 프로모션 상품을 중심으로 운영하던 기존 앱과의 차별점으로 개인화 영역에 중점을 두고 온라인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고객은 불필요한 프로모션 정보를 제공받지 않고, 상품 검색 또한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목적성 구매가 많은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특성에 맞춰 ‘롯데마트 제타’ 앱을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 향상에 초점을 두고 설계했다. 패션 잡화와 달리 그로서리 쇼핑의 경우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선택해서 결제할 수 있는 것이 소비자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롯데마트 제타 앱의 UX/UI는 가격과 행사 유형, 소비기한 보증 등 상품 구매와 관련된 핵심 정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디자인됐다. 또한 상품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더라도,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수량 조정이 가능하도록 구매 단계를 축소했고, 앱의 우측 상단에는 장바구니의 총액과 할인 금액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결제 직전 단계에서 ‘장바구니 체크’ 기능을 새롭게 추가해 고객이 할인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하도록 했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이번에 롯데마트가 새롭게 출시한 그로서리 전용앱 ‘롯데마트 제타’의 핵심 경쟁력은 혁신적인 AI 기술을 통해 고객 개개인의 구매 성향에 맞게끔 앱 내 쇼핑 환경이 구축되는 것”이라며 “롯데마트의 그로서리 경쟁력과 오카도의 첨단 기술 간 시너지를 통해 국내 온라인 식품 시장에서 압도적 우위의 갖춘 핵심 브랜드로 자리잡아 온오프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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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SK매직]

 

SK매직(대표이사 김완성)이 대형 산불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영남지역 주민의 생활 안정과 피해 복구를 위해 긴급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산불 피해가 특히 심각했던 경상북도 의성과 안동, 영덕, 영양, 청송, 울주군과 경상남도 산청, 하동 총 8개 지역 피해 주민을 대상으로 한다.

 

SK매직은 산불 피해를 입은 고객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실내 공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사 공기청정기의 필터 무상 교체와 함께 화재로 손상된 제품을 무상으로 수리해 주거나 새 제품으로 교체해 준다. 

 

알림톡을 통해 지원 관련 자세한 사항을 고객에게 안내했으며, 보다 신속하게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용 상담사를 배치했다.

 

SK매직 관계자는 “SK매직은 앞서 피해 주민이 임시 거주하는 재난 대피소에 공기청정기 100대를 무상으로 긴급 지원하는 등 신속하고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국가적 재난 상황을 빠르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피해 지역 주민을 위해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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