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배서더 호텔 입사전략] '5가지 인재상' 내걸고 고졸과 대졸 년 1회 공채 모집

강소슬 입력 : 2016.10.04 13:32 ㅣ 수정 : 2016.10.04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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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 외관 [사진=앰배서더 호텔]

(뉴스투데이=강소슬 기자)
 
 
(1) 앰배서더 호텔 그룹 소개
 
앰배서더 호텔 그룹은 1955년 ‘금수장’ 이라는 작은 호텔로 시작했다. 1989년 세계적인 호텔 체인인 프랑스 아코르호텔 (Accor Hotels) 그룹과 비즈니스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해 소피텔 앰배서더(Sofitel Ambassador) 호텔을 탄생시켰고, 이는 현재의 장충동에 자리 잡은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의 시초가 되었다.
 
국내에서의 아코르 호텔과의 합작투자 체결 이후, 앰배서더 호텔 그룹은 2006년 호텔 매니지먼트 전문회사 AAK (Accor Ambassador Korea Co. Ltd)를 공동 설립했다.
 
AAK는 세계적인 호텔 전문 기업 아코르호텔(Accor Hotels)사와 국내 호텔 전문기업인 앰배서더 그룹이 공동 출자한 호텔개발 및 운영전문 그룹으로, 글로벌 호텔업계 ‘빅 5’ 중 유일한 국내 현지법인을 통하여 개발과 운영 전 단계에 걸쳐 투자자 및 개발자를 위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한편, 아코르가 지닌 글로벌 스탠다드와 예약망 그리고 앰배서더의 로컬 운영 노하우가 결합된 최적의 호텔개발 및 운영환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016년 현재 앰배서더 호텔 그룹은 서울 시내에만 10개, 전국에는 주요 6개 도시에서 총 19개 호텔을 지닌 명실 공히 국내 최대 규모 호텔 운영 전문 기업으로 성장헸다. 이로써 앰배서더 호텔 그룹은 앰배서더 그룹은 특 1급 호텔부터 실속형 비즈니스 호텔까지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 레져 스타일에 발맞추며, 61년 호텔 경영의 노하우로 오로지 호텔 사업에만 전념해 한국의 관광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다.
 
- 운영 호텔 리스트 (총 19개 호텔)
 
서울(10):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독산, 머큐어 앰배서더 강남, 이비스 스타일 앰배서더 서울 강남/명동, 이비스 앰배서더 서울 명동/인사동/동대문,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인천 송도(1):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
수원(2): 노보텔 앰배서더 수원, 이비스 앰배서더 수원
대구(1): 노보텔 앰배서더 대구
부산(4):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 이비스 앰배서더 부산 서면, 이비스 앰배서더 부산 해운대,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부산 해운대
창원(1): 풀만 앰배서더 창원
 
 
(2) 앰배서더 호텔 인재상
 
앰배서더 호텔의 미션(Mission)은 “우리는 모든 고객에게 집 이상의 편안함과 즐거움을 제공하고, 그들의 존귀한 가치를 높이는 경함을 선사한다”이다.
 
앰배서더 호텔 관계자는 “전 구성원들은 이 미션을 실천하기 위한 앰배서더의 비전인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호스피탈리티 리더 (Hospitality Leader Offering the Best Value)’를 마음속에 세기고 있다”며, “이 비전을 실천하기 위한 5가지의 핵심가치를 전 사 차원에서 새기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앰배서더 호텔 그룹의 인제상은 다섯 가지이다. 이 다섯 가지는 인재 발굴 및 내부 직원 교육 시 늘 중시하는 핵심가치라 한다.
 
① 인간존중 (Humanity): 서로를 인격체로서 존중하는 것이 고객의 감동을 이끌어내는 첫 걸음이라 여긴다. 고객과 직원, 직원과 직원간의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한 신뢰와 배려로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이 앰배서더인 모두가 추구하고 실행해야 할 최우선의 과제이다.
② 정도경영 (Integrity): 올바른 방법을 통한 투명한 회계와 공정한 거래로 정도경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③ 장인정신 (Professionalism):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드높은 자긍심, 엄격한 자기관리, 멀리 내다보는 긴 안목,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경함이나 부실을 용납하지 않는 완벽한 서비스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④ 현장경영 및 스피드경영 (Effectiveness): 조직을 간소화하고, 의사결정 단계를 축소함으로써 서비스에 소요되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시키는 것이 고객감동을 이끌어내는 첫걸음임을 인지해야 한다.
⑤ 혁신경영 (Innovation): 자신을 물론 동료와 주변 환경을 보다 나은 환경으로 바꾸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을 끌어올릴 뿐 아니라, 회사의 이익창출과 미래가치를 높이는 원동력이 된다.
 
 
(3) 앰배서더 호텔의 인재상인 5가지 핵심가치를 실천한 사례
 
① 인간존중 (Humanity): 앰배서더에서는 직원을 부를 때 ‘대사님’이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이는 직원 한 명, 한 명을 호텔을 대표하는 대사, 더 나아가 한국을 대표하는 대사로 존중한다는 의미이다.
 
2004년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있었던 일화는 앰배서더 호텔 그룹의 인간존중 정신을 잘 보여준다.
 
한 고객이 호텔의 회전문을 통과하다 부상을 당해 병원에 입원하는 일이 있었다. 앰배서더 호텔 직원들은 고객에게 꽃바구니와 책을 선물하고, 매일 샌드위치와 수프를 만들어 배달하는 정성을 보여 고객으로부터 진심어린 감사 편지를 받았다.
 
② 정도경영 (Integrity): 앰배서더 호텔은 투명한 회계 및 공정거래와 같이 정도경영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2009년 두바이에서 온 고객이 이비스 스타일 앰배서더 서울 강남 로비에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고 천만원이 든 현금 봉투를 자리에 두고 떠난 일이 있었다. 그 다음날 호텔을 주인을 수소문해 고객에게 직접 현금 봉투를 돌려주었다.
 
③ 장인정신 (Professionalism): 앰배서더 직원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장인정신을 기반으로 어떤 경우에도 경함이나 부실을 용납하지 않는 완벽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고 한다.
 
2009년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에 비즈니스 차 투숙한 한 고객의 노트북이 고장이 났다. 직원들은 20여 군데 수리 센터를 수소문한 끝에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문을 연 수리점을 찾아냈고, 고객은 호텔 직원들 덕분에 노트북 수리를 무사히 마쳤다.
 
호텔 직원의 서비스에 감동받은 고객은 중요한 미팅을 순조롭게 마칠 수 있었다며, 감사 편지를 건넸다고 한다.
 
④ 현장경영 및 스피드경영 (Effectiveness): 앰배서더 호텔은 겉치레가 아닌 실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고객 감동을 이끌어 내는데 노력한다고 한다.
 
이비스 앰배서더 호텔은 고객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15분 내에 문제를 해결해드리는 ‘15분 서비스 보장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보상제도는 고객에게 15분 내에 문제 해결을 해드리지 못할 경우 호텔 사용료를 호텔이 전액 지불하는 보상제도이다.
 
⑤ 혁신경영 (Innovation):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앰배서더 호텔은 늘 변화를 추구함으로서,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날도 증대시키고 있다고 한다.
 
SNS를 기반으로 한 아이디어 공모제도 ‘씽킹트리(Thinking Tree)를 오래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앰배서더 호텔 그룹은, 직원들이 SNS 채널을 활용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개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곳에서 접수된 아이디어는 내부 논의를 걸쳐 실행 여부가 결정되는 즉각 경영에 반영된다.
 
앰배서더 호텔 측은 “앰배서더 호텔 그룹은 이러한 5대 핵심 가치를 실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비전인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호스피탈리티 리더’를 실현하고자 한다”며, “회장님 이하 앰배서더 호텔 그룹의 모든 직원들은 이 가치들을 내부 동료들과 고객들에게 실천하고 공유함으로써 ‘국내 최대 호텔 네트워크 그룹’의 꿈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4) 채용 시기 및 규모
 
앰배서더 호텔 그룹은 2013년부터 년 1회 공개 채용을 시행했다.
 
대상은 고졸과 4년제 대학 졸업자이며, 두 대상 모두 매년 약 15명을 선발하며 8개 호텔의 전 부서에 정규직으로 입사되어 배치된다.
 
채용 시 호텔 근무 경험 또는 관련 직무 유 경험자 우대, 영어, 중국어 일어 등 외국어 우수자를 우대한다. 2016 하반기 지원서 접수는 고졸 대상자는 9월이었으며, 대졸은 10월 중에 접수 예정이다. 채용시 호텔 근무 경험 또는 관련 직무 유 경험자 우대, 영어, 중국어 일어 등 외국어 우수자를 우대한다.
 
채용 절차는 채용설명회 > 온라인 구직사이트 채용공지 > 지원서접수 > 서류평가 > 1차 실무진 면접 > 2차 임원진 면접 > 공채선발 순으로 이뤄진다.
 
공개 채용 외에도 호텔의 공석이 발생할 시 수시 채용이 이뤄진다.
 
 
(5) 앰배서더 호텔 직원 복지 혜택
 
앰배서더 호텔의 직원이 되면, 다양한 보너스, 경조사비, 휴가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직원 야유회/사내 동호회 지원 및 직원들의 제 2외국어 실력에 따라 어학수당을 차등 지급하는 등 다양한 직원 자기계발을 도모하고 있다.
 
앰배서더 호텔 그룹 직원만이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복지혜택은 전 세계에 있는 ‘아코르 호텔’을 직원 할인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입사 6개월이 지나면 아코르 ‘비엔베뉴카드’를 발급받게 되는데, 이 카드 한 장이면 전 세계에 있는 3,942개의 아코르 호텔을 직원가로 이용할 수 있다. (단 호텔 별, 기간 별 금액 변동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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