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UAE, 수소사업 '든든한 파트너'로 우뚝
문 대통령 비롯해 현대차·포스코·두산퓨얼셀 수소회담에 참석...양국간 수소 사업 전 분야서 협력키로

[뉴스투데이=남지완 기자] 한국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이 최근 수소사업에서 든든한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국내 주요 대기업이 최근 열린 ‘한-UAE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이 참석해 양국 간 수소 산업협력 관계 강화에 나섰기 때문이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자료에 따르면 한국과 UAE는 지난 16일 ‘한-UAE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열어 양국간 수소사업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한국무역협회(KITA)와 UAE 연방상공회의소가 양국 주요 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으로 회의를 연 이번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문승욱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유병옥 포스코 부사장, 정형락 두산퓨얼셀 사장 등 주요 기업 대표 16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 졌다.
UAE측은 이날 행사에 주한 UAE 대사, UAE 에너지·인프라 장관, UAE연방상의 사무총장 등 총 10명이 함께 했다.
이번 ‘라운드 테이블’은 그린수소(재생에너지를 이용해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한 수소), 블루수소(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바궈 탄소포집을 거쳐 생산한 수소) 등 청정수소 생산 잠재력이 높은 UAE와 수소자동차, 수소충전소 등 수소 활용 분야에서 강점이 있는 한국이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양국 기업들은 수소 생산, 운송, 저장·활용 등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를 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탄소중립(이산화탄소 배출량 제로)을 달성하기 위해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에너지기반 사업 협력을 확대할 것이며 그린수소, 블루수소 등 수소 생산 분야, 수소운송과 활용, 모든 주기에 걸친 양국 간 수소협력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국내 주요 기업들은 수소 산업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뽐내고 중동시장 개척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전세계 수소차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55% 거머쥐며 일본 자동차업체 도요타를 제치고 업계 1위를 차지했다.
반도체·친환경차 시장 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전세계 수소차 총 판매량은 1만6200대다. 이 가운데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 판매량은 8900대로 전세계 수소차 판매량의 절반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포스코는 2050년까지 수소 500만t 생산체제를 구축해 미래 청정에너지인 수소 사업을 본격화하고 탈(脫)탄소시대를 열어가는 내용을 담은 '수소경제 견인하는 그린수소 선도기업 비전'을 2020년 12월 선포했다.
포스코는 탄소 배출이 없는 철강 생산방법 ‘수소환원제철’ 공법을 상용화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 기술은 전세계 어느 철강업체도 상용화하지 못한 '꿈의 기술'이이다. 포스코는 이미 수소환원제철에 가장 가까운 독자 기술 '파이넥스(FINEX) 기술'을 상용화해 15년 가까이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파이넥스 공법은 철광석에서 쇳물을 추출하기 위해 투입하는 환원제(촉매제 일종)의 25%를 수소로 이용하는 기술이다. 포스코는 촉매제의 100%를 수소로 사용하는 수소환원제철 공법을 현실화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주요 연료전지업체 두산퓨얼셀은 수소충전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트라이젠(Tri-gen)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트라이젠은 천연가스를 원료로 전기, 열, 수소 등 3가지를 모두 생산할 수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두산퓨얼셀은 지난해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수소충전소 사업을 포함한 정관 변경안건을 통과시키는 등 차세대 친환경 사업에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국은 수소차, 수소충전소 보급 속도에서 세계 1위 국가"라며 "한국 기업이 향후 중동의 강국 UAE에서 맹활약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BEST 뉴스
댓글 (0)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