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연임 후 첫 행보로 ‘소상공인 지원’

유한일 기자 입력 : 2025.03.27 09:39 ㅣ 수정 : 2025.03.27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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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그룹은 함영주 회장이 연임 후 첫 행보로 지역사회 소상공인 사업장을 찾으며 손님과 현장 중심의 그룹 2.0 시대를 열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소상공인 사업장을 찾은 함영주 회장(사진 왼쪽)이 소상공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뉴스투데이=유한일 기자] 지난 25일 정기 주주총회서 연임을 확정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첫 경영 행보로 ‘소상공인 지원’을 택했다. 특히 하나금융은 앞으로 손님과 현장 중심의 ‘그룹 2.0’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하나은행을 중심으로 한 소상공인 지원 정책도 전개한다.  

 

27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전일 함 회장은 지난해 연말 사업장에 발생한 대형 화재로 유무형적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 소상공인 사업장을 방문했다. 

 

이날 함 회장은 소상공인의 고충을 청취하고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 화재 피해 이후 어려운 자금 사정으로 교체하지 못했던 냉난방기 지원을 비롯해 자발적으로 참여한 임직원들과 함께 계단 난간에 페인트 작업을 하는 등 지원 활동을 펼쳤다.

 

함 회장은 손님을 최우선하는 그룹의 ‘손님 가치’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또 그룹의 2.0 시대를 맞아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아 성장하는 ‘하나다움’의 조직문화를 리빌드(Rebuild)하고, 내실과 협업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내‧외부 시너지 확대로 그룹의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계획이다. 

 

함 회장은 “민생경제의 근간이자 지역사회의 중심인 소상공인들의 성장을 돕는 동반자로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희망이 끊이지 않고 이어질 수 있도록 하나금융만의 상생금융 실천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은 관계사 하나은행을 통해 올해 전국의 소상공인 사업장 약 3500개소를 대상으로 소상공인의 경영 환경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총 100억원 규모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먼저 오는 4월 23일까지 신청을 받아 약 1000개의 소상공인 사업장을 대상으로 에어컨, 냉장고 등 노후화된 저효율 에너지 기기를 고효율 기기로 교체하는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또 6월에는 약 200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소상공인들의 고객 유치와 매출 증대를 돕기 위한 사업장 환경 개선 지원 사업 모집을 진행 예정이다. 

 

1000개소 사업장은 노후 간판 교체를 지원하며 나머지 1,000개소 사업장에는 매장 내부 인테리어, 누수 및 방수 공사 등 실내 보수 작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8월에는 소상공인들의 경영 효율성 증대와 비용 절감에 기여하기 위해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인공지능(AI) CCTV 등 디지털 전환 기기 지원 사업을 약 50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각 사업의 지원 대상은 한 달 간의 모집 기간과 약 2주간의 서류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사업성 △지속가능성 △지원타당성 △지원효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지원 사업에서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 지방자치단체 조례로 지정되는 지역상권인 ‘골목형 상점가’ 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 소상공인에게는 서류 심사 시 우대를 적용한다.

 

소형 상권 위주로 지정되는 ‘골목형 상점가’에 소재한 영세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준정부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사업 모집 홍보 등을 협력하며, 하반기 중에는 이번 사업의 일환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신규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각 사업의 지원 신청은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의 개인사업자 전용 채널인 ‘사장님 ON'과 하나은행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하나 파워온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할 수 있다.

 

한편 함 회장은 이날 소상공인 손님 사업장을 방문 후 기업 손님 거래처를 찾아 법인 경영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며, ‘하나다움’으로 표현되는 손님과 현장 중심주의를 실천했다.

 

함 회장은 이 자리에서 그룹 2.0 시대를 이끌어 갈 최고 경영자로서 생존을 위해 변화를 선택해왔던 하나은행의 역사와 손님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해 업계 혁신을 주도했던 하나의 DNA를 언급하며 ‘다시 하나답게’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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