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국립임실호국원 제3충령당 준공…주민들은 벌써 걱정한다

구윤철 기자 입력 : 2025.04.29 10:44 ㅣ 수정 : 2025.04.29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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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임실호국원 제3충령당 준공으로 교통체증이 가중될 우려 속에, 인근 주민들은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국립임실호국원 제공]

 

[전북/뉴스투데이=구윤철 기자] 국립임실호국원이 또 한 번 확장됐다. 28일 강진면 백련리 일대에 국립임실호국원 제3충령당이 문을 열며 2만 기 규모의 추가 안장 능력을 확보했다.

 

이는 국가유공자 예우 차원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지만,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마냥 반길 수만은 없는 속내가 퍼지고 있다. 수년째 반복된 교통체증 문제에, 이제는 국립임실호국원 방문 차량과 인파가 더욱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특히 제3충령당 준공은 국립임실호국원의 총 수용 능력을 5만7천 기로 끌어올리는 대형 사업이었다. 하지만 안장 능력이 늘어난 만큼, 매년 현충일이나 명절 기간에 몰리는 참배객 수와 차량 대수 또한 비례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미 강진면과 청웅면 주민들은 주요 행사 때마다 국립임실호국원 인근 도로가 사실상 ‘주차장’으로 변하는 상황을 반복적으로 경험해왔다.

 

좁은 국도 30호선을 따라 길게 늘어선 차량 행렬에 이어, 각종 생활 불편이 뒤따랐다는 지적도 있다. 교통체증이 심화되는 시간대는 대부분 오전 시간대이며, 특히 현충일과 명절 연휴 초기로 집중된다.

 

임실읍과 강진면을 연결하는 국도 30호선 구간은 왕복 2차로에 불과해 차량 흐름이 몰리면 순식간에 병목현상이 발생한다. 강진면 소재지를 통과하는 구간은 물론, 청웅면 인근 청웅교차로 부근도 국립임실호국원 접근 차량으로 인해 정체가 일상화되고 있다.

 

현충일 하루 동안 수만 명의 참배객이 몰리는 상황에서, 임실군청과 경찰이 셔틀버스 운행, 임시주차장 확보 등 다양한 방안을 시행하고 있지만, 물리적 도로 인프라의 한계는 명확하다.

 

국립임실호국원이 가진 국가 차원의 상징성과 운영 필요성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해당 시설에 이르는 도로망은 그 수요를 감당하기에 이미 포화 상태에 가깝다.

 

주민들은 오랫동안 이 문제를 호소해왔다. 국도 30호선 확장 요구는 국립임실호국원 개원 직후부터 끊이지 않았고, 수차례에 걸쳐 임실군청과 도로관리청에 민원을 제기해왔다.

 

하지만 "평소에는 차량 통행량이 적다"는 이유로 사업 우선순위는 매번 밀려난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이 수차례 임시방편을 마련했지만, 매년 반복되는 현충일 교통 혼잡은 해결되지 않았고 주민들의 피로감은 누적됐다.

 

이번 제3충령당 준공으로 참배 수요가 추가로 예고된 지금, 이 문제는 단순한 불편 차원을 넘어 지역 생활권 침해와 생존권 위협으로 번질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교통 혼잡이 단발적 현상이 아니라는 점이다. 안장 대상자가 증가하면 평일에도 상시적으로 장례 차량이 국립임실호국원을 오가게 된다.

 

비단 대규모 행사만이 아니라, 소규모 추모 일정만으로도 일상적인 도로 흐름에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뜻이다. 지금까지는 명절이나 현충일에 집중되던 체증이 앞으로는 상시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임실군청과 임실경찰서도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 일부 진입도로를 확장한 사례는 있으나, 전체 구간을 넓히지 않는 한 근본적인 해결은 어렵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단기적으로는 임시주차장 확보나 셔틀버스 운행 같은 조치가 시행되지만, 국립임실호국원이 장기적으로 안장 수요를 계속 수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 같은 방식은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주민들 역시 그 점을 잘 알고 있다. 교통 체증이 심해질수록 피해는 고스란히 강진면, 청웅면 등 인근 생활권 주민들에게 전가되기 때문이다. 국립임실호국원이 국가의 상징 시설로서 기능해야 한다면, 이를 뒷받침할 최소한의 교통 인프라는 함께 설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국립임실호국원 측은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다양한 소통 창구를 마련해왔다. 일부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국립묘지 견학 프로그램, 주민 간담회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노력이 단절되지 않고 이어지는 것은 긍정적이나, 소통만으로 실질적인 문제를 해소하긴 어렵다.

 

결국 핵심은 인프라다. 국도 30호선 전면 확장과 같은 물리적 개선 없이는, 매년 커질 수밖에 없는 국립임실호국원 이용 수요를 안정적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현실은 변하지 않는다.

 

제3충령당 준공은 분명히 국가유공자 예우라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파생될 수 있는 교통 문제와 주민 불편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애국을 기억하는 길목에서, 일상을 지키는 배려 또한 함께 설계되어야 한다. 국립임실호국원이 참배객과 지역 주민 모두에게 존중받는 공간으로 남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교통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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