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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인사이드 (62)

중대성 평가 완료 후, 후속 작업.. 평가 결과, 전략으로 이어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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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입력 : 2025.04.30 00:30 ㅣ 수정 : 2025.04.30 00:30

[기사요약]
중대성 평가, 탄탄한 ESG 경영 가능케 하는 중요한 요소
평가 결과, 최대한 활용하는 것 필요.. 전략으로 연결해야..
ESG 전략의 지속적인 관리 및 확인 필요

최근 수년에 걸쳐 ESG에 대한 관심은 가히 폭발적이다. 이제 ESG는 익숙한 용어가 되었다. 지금까지 기업이 ESG를 이해하고 그 필요성을 공감했다면 이제부터는 실천할 때다. 특히 경영에 ESG 요소를 화학적으로 결합시켜 작동되도록 해야 한다. 「ESG 인사이드」에서는 기업이 ESG 경영을 하도록 어떠한 접근을 하고, 어떻게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실현하며, 어떻게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연결고리는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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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fintechfutures]

 

[뉴스투데이=김지환 수원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 중대성 평가는 기업의 이니셔티브와 노력의 정당성을 평가받을 수 있는 ESG 경영의 핵심 요소이다.

 

기업이 중대성 평가 결과를 도출했다면, 이후 평가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누구와 그 결과를 공유할 것인지,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결과 전달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최근 미국 CFO 컨설팅 기관인 리베론(Riveron)의 조언이 눈에 띈다.

 


• 평가 결과를 전략으로 연결

 

이미 ESG 이니셔티브를 추진 중인 기업이라면, 중대성 평가 결과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재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필요한 경우 위험 신호를 포착해 경영진의 의사결정 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ESG 경영을 이제 막 시작한 기업이라면 평가 결과를 활용해 장기적인 ESG 경영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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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armanino]

 

중대성 평가 결과 도출된 우선순위는 기업의 예상과 벗어날 수 있다. 이때 경영진은 ESG 경영이 자본주의의 대전환이라는 점을 인식해, 진화하고 있는 경영환경 속에서 우선순위를 경영 전략에 어떻게 반영할지 결정해야 한다.

 

또한, 기업이 중대성 평가 결과에 있어 외부 이해관계자와 내부 이해관계자의 우선순위 불일치로 혼란을 겪을 수도 있다. 기업이 이러한 상황을 맞이한다면, 각 그룹의 최우선 순위를 분리해 그 부분에 집중하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부 이해관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가 각각의 우선순위에 대한 의견 수렴을 진행하기 때문에 그전까지는 각 그룹에서 가장 중대한 주제에 집중한다는 의미이다.

 


• 리더에게 최신 정보 제공

 

중대성 평가 결과는 CEO 및 이사회와 공유해야 한다. 이는 목표 및 이니셔티브를 수립할 때 경영진의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경영진의 지원은 조직의 전략 목표 및 우선순위에 방향을 맞추어 ESG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때 CEO는 어떻게 평가 결과를 사용하고 공개할지를 결정하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 정보 공개 논쟁을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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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musthaveideas]

 

전형적인 중대성 평가 프로세스의 마무리는 중대성 평가 결과의 공개이다. 그러나 최근 ESG 환경 변화로 기업들은 이 절차에 부담을 느낀다. 따라서 공개를 위해 방식을 선택할 때 다음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중대성 평가 결과 공개의 장점은 기업이 지속가능성 주제에 대해 이해관계자가 생각하는 우선순위를 솔직하게 홍보하고 조직의 ESG 이니셔티브 수행을 합리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결과의 공개는 ESG 프로그램에 대한 일관된 지속가능성 제표(sustainability statement)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또는 웹사이트에 중대성 평가 항목을 포함하면 지속가능성 관련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신뢰를 높일 수 있다.

 

< ESG 요소별 지속가능성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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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Riveron]

 

한편, 중대성 평가 결과 공개의 단점으로, 주요 이해관계자의 우선순위와 관심사가 경쟁과 관련된 정보이므로 시장에 자세히 공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 기업들이 단기 관점인 이해관계자의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장기 계획 수립하는 것을 피하고 싶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양성 및 포용성과 같은 중대성 주제가 낮은 우선순위의 평가 결과를 받았을 때, 이해관계자가 기업이 해당 주제에 대해 무관심하다고 오해할 수도 있다.

 


• 프레젠테이션 방법을 선택

 

중대성 매트릭스는 중대성 평가 결과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각 주제를 이해관계자와 비즈니스에 대한 중대성을 나타내는 두 축에 이차원 배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기준으로 기업은 주제를 우선순위가 높은 영역, 중간 우선순위 영역, 그리고 하위 우선순위 영역으로 분류한다.

 

< 중대성 평가 매트릭스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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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youmatter.world]

 

매트릭스와 같은 그래픽 형태의 표현은 지속가능성 보고서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보고서에 포함된 주제를 시각적으로 한번에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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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ong1109@news2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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