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리포트] 코로나 충격 속 실적개선 이룬 NHN 정우진 대표의 힘, '신뢰경영'과 '소통능력'

임은빈 기자 입력 : 2020.05.13 04:48 |   수정 : 2020.05.13 09:23

지난해 역대급 매출 달성, 1분기엔 영업이익 30.2%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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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임은빈 기자] NHN 정우진(45)대표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충격 속에서도 실적 개선 추세를 유지해 주목된다. 외견상 게임사업과 결제사업을 균형있게 추진해온 사업 다각화의 결과물이다. 하지만 정우진 대표의 트레이드마크라고 볼 수 있는 '신뢰경영'과 '소통능력'이 저변에 깔려있는 원동력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이다.  

 

지난 8일 발표된 NHN의 올 1분기 실적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3946억원, 영업이익은 30.2% 오른 283억원, 당기순이익은 58.9% 상승한 176억원을 기록했다. 최근 3년 NHN의 영업이익 및 매출을 살펴보면 2017년도 매출 9091억원, 영업이익 347억원을 기록했고 2018년도 매출 1조 2821억원, 영업이익 687억원, 2019년도 매출 1조 4891억원, 영업이익 869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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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우진 NHN 대표. [사진제공=NHN/그래픽=뉴스투데이]

 

사업다각화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 추진 / 정 대표의 '소통 리더십'이 문재해결 능력 발휘

 

NHN 정우진(45) 대표는 “코로나19의 팬데믹 현상에 따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페이코를 중심으로 한 결제부문과 게임사업에서 견고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크리티컬 옵스:리로디드’와 ‘용비불패 M’과 같은 신작 출시와 함께 페이코가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쿠폰, 페이코오더, 캠퍼스존, 식권 등 서비스 영역을 점차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코와 게임부문을 더욱 다각화시켜나감으로써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이 같은 정 대표의 사업다각화 전략은 '소통 리더십'을 통해 뒷받침돼온 것으로 분석된다. 보통 IT·게임 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이 은둔형 리더로 불리우는 것과는 달리 정 대표는 소통의 리더십으로 유명하다. 서울대 사회학과 94학번 출신인 정 대표는 중대한 갈등이나 문제점을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스타일이다.

 

예컨대 NHN엔터테인먼트(NHN의 전신)와 카카오게임즈는 2017년 8월 24일 모바일게임 프렌즈팝의 지식재산권(IP) 기한 만료를 놓고 벌어졌던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이 그렇다. 프렌즈팝은 카카오의 지식재산권인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해 NHN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NHN픽셀큐브가 개발한 모바일 퍼즐게임이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의 인기에 힘입어 2015년 8월 출시 이후 큰 인기를 끌었고 지금도 매달 80만 명이 즐기고 있다. 두 회사가 카카오 캐릭터의 저작권료를 놓고 의견합의를 보지 못하자 사상 초유로 지식재산권 때문에 모바일게임 서비스가 중단되는 사태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됐다.
 
프렌즈팝 서비스가 중단되면 이용자들이 구매했던 스킨 등의 상품과 관련해 NHN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게임즈가 공동으로 소비자들에게 환불을 해야 하기에 큰 손해가 예상됐다.
 
NHN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게임즈는 여론전을 펼치며 물밑에서 협상을 계속 벌였고 당시 정우진 NHN엔터테인먼트 대표와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2017년 8월 16일 만나면서 극적으로 타결됐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융복합 시대에 IT기업들은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거나 협업을 해야 한다"면서 "이 경우 견해차이가 발생하거나 이해관계 다툼이 벌어지기 쉽기 때문에 CEO의 소통능력은 성장과정에서 해결사 역할을 하게 된다"고 논평했다.

 

정 대표가 추구하는 모바일게임과 IT신사업의 동반성장추구 과정에서도 소통능력이 발휘됐다. 정 대표는 신사업 진출과 자회사 분리 등으로 내부의 불만이 터져 나올 때마다 일일이 찾아가 설득하며 사업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NHN 관계자는 “정우진 대표는 겉으로 화려하지 않지만 끈기있게 사업을 이끄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며 “직급에 상관없이 친분을 쌓고 직원들이 각자 맡은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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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개월 간 NHN 주가 변동추이. [자료=네이버증권]

 

20여 년 지속된 정우진 대표와 이준호 회장의 신뢰관계가 또 다른 성장동력
 
정 대표의 추진력과 리더십이 결실을 맺을 수 있었던 데는 이준호 NHN 회장과의 ‘믿음’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 구성원간의 믿음이 경영의 원동력이라는 '신뢰경영'은 정 대표의 또 다른 화두인 셈이다.

 

이준호 회장은 1990년대 후반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의 제안을 받고 ‘서치솔루션’이라는 검색업체를 창업했다. 정우진 대표는 2000년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서치솔루션에 입사했고 이후 서치솔루션이 2001년 NHN과 합병하자 이준호 회장을 따라 NHN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후 NHN이 네이버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나뉘자 이준호 회장을 따라 NHN엔터테인먼트로 이동했고 이준호 회장은 정우진을 NHN엔터테인먼트 대표로 낙점했다. 정우진은 지난해 과거의 사명으로 복귀한 NHN의 대표이사를 맡았다. 20여 년 동안 변치 않은 두 사람 간의 신뢰관계는 NHN의 핵심 성장동력이다. 이는 치열한 경쟁과 이해관계의 차이 속에서 갈등을 빚기 쉬운 IT업계에서 희소한 사례라는 게 업계 안팎의 평가이다.

정우진 대표는 자신의 젊은 나이에 CEO가 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조직의 힘을 믿고 성실하게 살았기 때문"이라고 강조해왔다. 임직원들에 대해서도 자율과 창의성의 영역을 최대한 보장해줌으로써 상호신뢰관계를 구축할 때 성장의 동력이 강화된다는 경영철학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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