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소영 기자 입력 : 2022.05.21 05:00 ㅣ 수정 : 2022.05.22 23:57
가전 중소기업 파세코 2019년 기존에 없던 창문형 에어컨 내놔 큰 인기 코로나19 따른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으로 '방방컨' 문화 뿌리 내려 국내 창문형 에어컨 판매량 2019년 4만대에서 2020년 14만대로 '껑충' 파세코 시장점유율 70%...삼성·LG전자 맹공에 향후 시장 '혈전' 예고
[사진 = 픽사베이]
[뉴스투데이=전소영 기자] '파세코 긴장해'
올해 역대급 무더위가 전망되는 가운데 에어컨 판매 시즌이 돌아왔다. 이제는 필수 가전으로 자리매김한 에어컨의 기능과 디자인도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창문형 에어컨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더라도 각자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가격이 저렴하며 별도 실외기 설치가 필요 없어 각방마다 설치해도 부담이 없는 창문형(창호형) 에어컨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대표 가전 기업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올해 창문형 에어컨을 시장에 발 빠르게 선보였다. 그런데 창문형 에어컨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주인공은 따로 있다.
가전 중소기업 ‘파세코’다. 파세코는 2019년 기존 시장에선 볼 수 없었던 창문형 에어컨에 도전장을 내밀었으며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이에 따라 국내 창문형 에어컨 시장은 파세코 텃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창문형 에어컨 인기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뒤늦게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과연 두 회사는 어떤 제품으로 파세코의 파죽지세를 꺾고 가전업계 대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