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박기태 기자] 미국과 중국에 이어 유럽연합(EU)도 '녹색분류체계(택소노미, Taxonomy) 규정에 원자력발전(이하 원전)을 포함시켰다. 하지만 우리나라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에는 원전이 빠져있어 "우리만 거꾸로 가는 셈"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녹색분류체계는 '무엇이 탄소중립 산업인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한 이정표다.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 이하 전경련)는 4일 'EU 녹색분류체계 규정 최종안 발표 관련 논평'을 내고 "독일을 비롯한 일부 회원국의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탄소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천연가스와 함께 원전의 활용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2일(현지시간) 녹색분류체계 규정에 천연가스와 함께 원전을 포함시켰다. 최종안은 EU 회원국 정부의 의견 수렴을 거쳐 오는 2023년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전경련은 "이는 2021년 재생에너지(풍력)와 천연가스 공급 불안정으로 에너지 대란을 겪은 EU가 경제적이고 안정적이며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원전의 중요성을 체감한 결과"라며 "티에리 브르통 EU 내부시장 담당 집행위원은 2050년까지 원전에 5000억유로(약 680조원)를 투자해야 탄소배출 감축과 전력 수요 충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고 짚었다. 이어 "반면 우리나라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 지침서'를 발표하면서 원전을 제외했다"며 "이로 인해 신규 원전 건설, 차세대 원전 기술 투자의 동력이 상실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고 덧붙였다. 전경련은 그러면서 "미국과 중국에 이어 EU도 원전을 탄소중립의 핵심 수단으로 삼는데 반해 우리만 거꾸로 가고 있는 셈"이라며 "향후 정부는 녹색분류체계 가이드라인을 재검토해 원전을 녹색기술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청했다.
SKT가 자사가 사용 중인 5G 주파수와 인접한 대역도 LGU+처럼 추가로 할당해 달라고 정부에 공식 요청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투데이=이지민 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 이하 SKT)과 KT(대표 구현모),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 이하 LGU+) 등 국내 이동통신 3사가 벌이고 있는 '5G(5세대) 주파수 추가 할당' 갈등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SKT가 자사가 사용 중인 5G 주파수와 인접한 대역도 LGU+처럼 추가로 할당해 달라고 정부에 공식 요청한 것이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2월3일 LGU+의 5G 주파수 인접대역인 3.4~3.42㎓ 대역 20㎒폭 추가 할당을 결정했다. 그러자 SKT과 KT는 "특정 사업자만 이득을 보는 등 공정성을 상실했다. LGU+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경매에 참가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런 가운데 SKT가 5G 주파수인 3.7~4.0㎓ 대역 40㎒ 폭 추가 경매를 25일 과기정통부에 공식 요청했다. LGU+외 통신사들도 동일 조건의 5G 주파수를 확보한 후 경매를 진행하자는 취지에서다.
SKT 측은 "최근 추진 중인 5G 주파수 할당이 사업자 모두가 원하는 경매가 되려면 새로운 대역의 할당이 필요하다"며 "이는 정부가 당초 주파수 할당 목적으로 밝힌 '고객 편익'과 '투자 촉진'에 가장 합당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제안이 이통 3사 모두 추가 5G 주파수를 확보해 공정 경쟁이 가능하며, 모든 국민의 편익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특히 외산장비가 아닌 국산(삼성전자) 통신장비 투자 촉진을 위해서도 3.7GHz 이상 대역 주파수가 함께 할당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가 이번에 할당키로 한 5G 주파수에 현재 사용 중인 주파수가 인접해 있어 경매 시 투자 비용 면에서 월등히 유리한 LGU+가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외산장비를 사용 중인 것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SKT 관계자는 "서비스 품질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주파수를 어느 한 사업자만 공급받게 됐을 때 다른 사업자는 아무리 대응 투자를 위한 노력을 해도 일정 기간 근본적인 품질(데이터 속도) 차이를 극복할 수 없다"며 "절박한 심정으로 추가 주파수 할당을 요청했다"고 했다.
실제 LGU+ 이용자들은 3.4~3.42㎓ 대역 20㎒ 폭 주파수를 할당받는 즉시 기존 단말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원격대역인 SKT와 KT 이용자들은 주파수를 획득하더라도 현재 주파수집성(CA) 지원단말이 없어 곧바로 혜택을 누릴 수 없다.
SKT 관계자는 "주파수 집성 지원단말은 갤럭시S22부터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지만, 이용자들이 혜택을 누리기 위해선 2024년 정도나 돼야 적정 수준의 기능 지원이 가능하다"며 "이런 이유로 할당 조건을 부여해 달라는 것이며, 그것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동일하게 고객 편익을 높일 수 있는 5G 주파수를 함께 할당해야 공정경쟁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고 밝혔다.
[뉴스투데이=최재용 한국메타버스연구원 원장] 전세계적으로 메타버스(확장 가상세계)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핫(Hot)'한 분야가 바로 'NFT(대체불가능토큰)'이다. '돈을 벌 수 있다'는 점 때문으로 보인다. 이제는 영화와 음악, 출판물, 그림, 사진, 음원 등 창작물과 예술 작품, 기사에 심지어 방귀소리까지 대중들이 좋아한다면 어떤 콘텐츠든 모두 수익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즉 이런 콘텐츠들이 바로 제품이 될 수 있다는 얘기이다. 정부가 지난해 7월 발표한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의 핵심과제에는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산업 육성'이 포함돼 있다. 지난 20일 열린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경제부총리 주재)에서는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도 내놨다. 민관협력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K-메타버스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에만 약 5560억원을 투입한다. 이 자금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발굴하고 전문기업 220개, 전문인력 4만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메타버스 플랫폼 발굴을 위해 생활·관광·문화예술·교육·의료·미디어·창작·제조·오피스·정부 등 10대 분야 추진과제를 마련하고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맞춤형 사업을 지원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 기록물 등 무형의 디지털 창작물을 NFT로 생성할 수 있는 바우처(전표)를 지원한다. 아울러 메타버스 활용분야에 블록체인(분산 장부) 기술을 적용하는 시범 사업을 추진하는 등 디지털 창작물의 안전한 생산‧유통을 도울 예정이다. 실제 존재하는 예술 작품은 원본과 복사본 구분이 가능하고 현실적으로도 소유권이 보장될 수 있다. 하지만 디지털 영역은 문제가 다르다. 원본 이미지 파일이 무한대로 복사돼 나돌아 다니기 때문에 돈 한푼 들이지 않고도 원하는 만큼 손에 넣을 수 있다. 그렇기에 희소성이란 있을 수 없다. 원본 소유에 대한 의미와 가치 부여도 어렵다. 다시 말하면 감독 기능이 없어 디지털 아이템들은 원본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기도 힘들다는 것이다. 판매와 유통 경로도 추적이 불가능해 창작자 소유권에 의한 수익의 흐름도 지켜줄 수 없다. NFT가 각광을 받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소유권 증명서' 역할을 하기에 인터넷 역사상 처음으로 '디지털 원본'에 대한 증명이 가능해졌다. 디지털 파일의 희소성 가치를 비로소 NFT를 통해 갖게 된 것이다. 원본 파일을 NFT로 갖고 있으면 소유자가 세상에 딱 1명이란 사실을 블록체인 상에서 증명할 수 있다. 소유권이 보장된 상태에서는 반대로 복사본이 많이 공유될수록 원본의 희소성은 높아지고 가치는 올라간다. 이처럼 NFT 기술의 등장으로 디지털 소유권의 개념과 원리가 바뀌면서 창작자들은 자기 창작물에 대한 금전적 보상과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 NFT를 통해 무명의 예술인도 자신의 작품들을 쉽게 공개하고 수익화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무명의 예술가와 작가, 창작자들이 어떻게 고가의 갤러리를 임대하고 자신의 작품을 세간에 내놓을 수 있겠는가. 더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예술과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 여러 분야는 활동이 완전 마비된 상태이다. 이미 유명해진 이들조차 코로나19로 인해 활동이 멈춰버렸다. 이런 상황에서 NFT는 유명과 무명의 한계마저 넘어 예술 세계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고 있다. 정부가 나서 NFT 바우처를 지원한다고 하니 NFT 강사나 NFT 아트에이전트 분야 인력도 필요할 것이다. 이제는 오프라인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우수한 'K-콘텐츠'를 NFT로 안전 장치를 만들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문화예술인들의 작품 즉 콘텐츠를 전 세계에 알리고 수익화해 그 가치도 증명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뉴스투데이=박기태 기자] 의료·산업용 영상 솔루션 전문기업 뷰웍스가 24일 소(小)동물용 인비보(in vivo, 생체 내 시험) 이미징 장비 '비스큐 아트(VISQUE ART) 100'과 '비스큐 아트 400'을 출시했다. 소동물용 인비보 이미징 장비는 마우스(생쥐, 10~15㎝)나 랫(쥐, 30~45㎝)과 같은 실험용 동물의 체내 약물, 세포 등을 촬영해 시각화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화학적 작용을 거쳐 빛을 내는 동물의 생체 발광과 형광 신호 등을 분석해 세포의 약리학적 반응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다. 주로 동물 수준의 생물학 실험이나 신약 개발 중 전임상 단계에서 약물의 체내 분포 및 질병 조직을 포함한 여러 조직의 신약 또는 신규 치료법에 대한 반응 실험 등에 쓰인다. 암세포와 줄기세포 연구 등에도 사용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비스큐 아트100'과 '비스큐 아트400'에는 뷰웍스 자체 기술 기반의 광학계와 영하 90℃ 초극저온 고감도 카메라를 적용했다. 촬영 감도(400~900㎚)와 해상도를 크게 향상시켜 수십개 미만 세포의 미세한 신호까지 검출할 수 있다. 특히 넓은 영역의 대구경(27㎝x27㎝) 촬영이 가능한 광학계를 적용해 1번에 실험용 쥐 10마리를 동시에 촬영하는 등 실험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또 실시간 생체 내 신호 및 약물·혈류 관련 동역학 분석 등을 다양한 알고리즘을 갖춘 지능형 프로그램을 통해 복잡하고 번거로운 연구 결과를 빠르게 분석 가능하다. 마취 동물의 체온을 유지하는 '히팅 스테이지'와 호흡 마취 가스 어댑터는 기본 기능으로 포함됐다. 게다가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 외산장비 대체 효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문받는 등 인비보 장비의 글로벌 경쟁구도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뷰웍스는 기대하고 있다. 김후식 뷰웍스 대표는 "이번 '비스큐 아트 100'과 '비스큐 아트 400' 출시로 사설 연구소나 학교 등 다양한 기관의 실험실에서 소동물 영상 연구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 솔루션 기술을 바탕으로 최첨단 기능을 갖춘 바이오 연구 장비 및 체외 진단 시스템 개발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투데이=박기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공약으로 검토 중인 탈모치료제 건강보험 적용 방안이 1000만 탈모인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보령제약이 뿌리는 방식의 탈모약을 국내에 도입하기로 하면서 관심이 집중된다. 보령제약은 스페인계 제약사 알미랄(Almiral)과 '핀쥬베(Finjuve)'에 대한 국내판권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핀쥬베'는 세계 최초의 스프레이형 피나스테리드 탈모약이다. 피나스테리드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또 다른 남성 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 탈모 진행을 저지한다. 특히 '핀쥬베'는 탈모 부위 두피에 직접 분무해 주성분인 피나스테리드가 두피 내 진피까지 깊이 침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구용 피나스테리드에 비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안전성을 높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번 계약으로 보령제약은 핀쥬베 국내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게 된다. 핀쥬베는 지난 2020년 이탈리아과 독일, 룩셈부르크, 포르투갈에서 출시 허가를 받았다. 보령제약은 핀쥬베 국내 출시 시점을 2023년 상반기로 잡고, 알미랄과 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정웅제 보령제약 부문장은 "핀쥬베는 경구 제제 대비 혈중농도를 100분의 1수준으로 낮춰 안전성을 높인 제품"이라며 "검증된 안전성을 바탕으로 안드로겐 탈모증(남성형 탈모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좋은 치료 옵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알미랄은 지난 1943년 설립돼 77년간 피부과의약품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판매해왔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스페인 증권 거래소에 상장돼 있다.
[뉴스투데이=박기태 기자] 브라질·인니·페루·호주에 이어 스위스에서도 셀트리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성분명 레그단비맙)가 확진자 치료에 쓰일 전망이다. 셀트리온은 렉키로나가 12일(현지시간) 스위스 의약품청(Swissmedic)으로부터 임시 허가를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셀트리온은 스위스 의약품청에 글로벌 임상 3상 결과와 델타 등을 포함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에 대한 전임상 자료를 냈다. 이를 토대로 스위스 의약품청은 렉키로나의 임시 허가를 승인했다. 렉키로나 투약 대상은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성인 환자 중 보조적인 산소 공급이 필요하지 않고 중증으로 갈 가능성이 높은 환자다. 이번 허가로 셀트리온 렉키로나의 사용 가능 국가는 1곳 더 늘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유럽의약품청(EMA) 등으로부터 렉키로나의 정식 품목허가를 받은 바 있다. 인도네시아와 브라질, 페루, 호주 등에서는 조건부 허가 또는 긴급사용 승인을 획득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렉키로나의 글로벌 임상 데이터를 통해 입증된 안전성과 효능을 바탕으로 스위스 보건당국으로부터 공식 코로나19 치료제로 인정받게 됐다"며 "렉키로나가 의료 현장 부담 완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은 다양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렉키로나와 코로나19 항체치료제 후보물질인 'CT-P63'을 결합한 칵테일 흡입형 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CT-P63은 최근 건강한 피험자 대상 임상 1상에서 안전성을 입증했으며, 최근 미국 국립보건원(NIH)을 통해 CT-P63의 슈도 바이러스 중화능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능도 확인했다. 렉키로나 흡입형은 현재 환자 약물 투여를 완료하고 임상 1상 결과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올해 1분기 안에 칵테일 흡입형 치료제로 대규모 글로벌 임상에 돌입할 계획이다.
[뉴스투데이=최재용 한국메타버스연구원 원장] 우리나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메타버스(확장 가상세계)가 급부상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대면접촉을 벗어나기 위해 사무실 출근도 재택근무로 전환했고, 지방출장 등도 취소되고 비대면으로 바뀌었다. 실제로 구글은 연간 10억달러(약 1조2045억원)가 넘는 금액을 재택근무 확대를 통해 절약했고,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도 지난해 1분기에만 대외비용 등에서 전년대비 2억6800만달러(약 3228억원)를 아꼈다고 한다. 게다가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근무형태가 전적으로 오프라인에 의지한 근무형태에 비해 생산성이나 업무 효율에 있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결론도 나왔다. 대부분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해 비대면 업무로 전환하면서 간소화, 간편화, 비용·시간 절감, 안전 사고 감소 등 다양한 면에서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됐다. 줌의 대안으로 등장한 메타버스는 줌의 기능을 다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시·공간을 초월해 참여자들의 높은 몰입도, 참여도, 거기에 재미와 흥미를 안겨주면서 업무의 효율성까지도 끌어올려주고 있다. 줌의 소회의실 기능 역시 가능하며 자료나 정보공유 그리고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메신저 기능까지 있어 이제 비대면으로 줌을 고집할 이유마저 없어졌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아직 시작 단계라 이를 행정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기관이 많지 않은 게 우리 현실이다. 그래도 메타버스를 한번이라도 활용해봤거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기관에서는 서둘러 비대면 업무를 메타버스 생태계로 조성·교체하려는 추세이다. 메타버스 내에서 사람들은 가상 분신인 아바타(Avatar) 혹은 캐릭터를 통해 소통하거나 업무수행을 할 수 있고 공동작업도 가능하다. 지방 공무원들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시민들과 만나 민원을 해결해 준다거나 지역 축제나 특산물을 구매하는 일이 일상생활로 바뀌는 중이다. 지자체 행정·민원서비스에 메타버스를 접목해 처리하고 관광지나 축제 등 지자체 IP(지식재산권)를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다. 특히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지역의 문화와 현안을 알리고 홍보함으로써 지방 행정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도 메타버스 및 빅 데이터, 챗봇(채팅로봇)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을 2030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원스톱 민원 상담·해결과 국민 정책 참여도 제고, 행정서비스 통합·연계 등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게 권익위의 구상이다. '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이 만들어지면 국민들은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굳이 행정기관을 찾아가지 않아도 되게 된다. 또한 아바타 기술이 적용되면 부패·공익신고 시 신고자 신분유출 우려를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도 지난해 11월3일 지자체 최초의 메타버스 정책 중장기 종합계획인 '5개년 메타버스 서울 추진 기본계획'(2022~2026)을 수립했다. 시민 민원과 소통, 교육서비스, 관광·전시·축제 등 문화관광 서비스, 지능형 도시 관리 등 시정 전 분야에 메타버스를 접목한다는 소식이다. 기본계획은 공공·민간의 메타버스 동향과 서비스 수요를 반영, 7개 분야 20개 추진과제로 만들어졌다. 여기에는 총 39억원이 투입된다. 이외 경기 남양주시의 '메타시티 남양주', 강원도의 '메타모스연합', 전북의 '메타버스 협의체' 등 각 지자체마다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산업 발전과 경제 회복, 시민생활 안정화 등을 꾀하고 있다. 메타버스를 미래형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해 침체된 경제를 다시 일으키겠다는 것이다. 경제를 살리기 위해 기본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행정이다. 그런만큼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행정에 메타버스를 활용한 정책은 시의적절해 보인다. 행정적으로 전국은 도별로 구분돼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의 영향력은 순서도 없고 지역적 경계도 없다. 정부가 메타버스를 신산업의 한 분야로 확정하고 지원하는 만큼 지자체 역시 메타버스를 행정에 활용하고 지원·연구에도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본보는 지난 12월 8일자 비즈면에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서울 호텔이 객실 천장 누수 신고를 받고도 늑장 대응하고, 피해보상안으로 레이트 체크아웃만을 내놓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호텔 측에서는 "이미 해당 고객에게 사고 당일 숙박비 환불처리 및 레이크 체크아웃이 제공되었으며, 피해보상에 대한 보험처리를 안내했으나 투숙객이 이를 거절하였고, 직원이 매뉴얼 상 직접 객실 안을 확인할 수 없다는 안내를 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뉴스투데이=김태준 기자]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안완기, 이하 KPC)는 강원도경제진흥원(원장 김주홍)과 함께 지난 13일 서울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개최한 '비즈니스 디자인 전략 스터디'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비즈니스 디자인 전략 스터디'는 창업도약패키지에 선정된 3년 이상 7년 이하 도약기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프로그램 중 하나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도약기 기업의 사업화와 성장 촉진을 돕는 창업지원사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지원하고 강원도경제진흥원이 주관한다. 선정 기업에게는 기업당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특화 프로그램 등 혁신 성장 등에 필요한 맞춤형서비스가 제공된다. KPC는 이번 '비즈니스 디자인 전략 스터디'를 워크숍 형태로 구성, 기술마케팅 전문가를 초청해 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기술시장 환경의 변화, 기술마케팅 전략 및 실행계획수립, 제품 포트폴리오 및 수명 주기 관리, 기술 마케팅 사례 연구 등을 주제로 12개 기업이 참여했다. 강원도경제진흥원 관계자는 "창업도약패키지 특화프로그램으로 의료바이오 창업기업을 위한 포럼 등 내년 7월까지 지속 운영해 도약기 기업 및 혁신 창업 기업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KPC는 산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산업발전법 제32조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특수법인이다. 1957년에 설립돼 올해로 창립 64주년을 맞았다. 컨설팅과 교육, 연구 조사 등 서비스를 지원해 기업 및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돕고 있다.
[뉴스투데이=4차산업혁명연구원 최재용 원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 변이인 오미크론이 우리 경제에 다시 찬물을 끼얹고 말았다. 오미크론으로 인해 국내 주요 기업들은 회식금지, 회의·출장 최소화 등 방역지침을 강화하며 대응에 나서는 모습이다. 기존 10명까지 허용해 왔던 사내 회식은 이제 전면 금지됐다. 해외 출장도 일부 제한하며 경영상 필수적인 경우에 한해 출장을 허용하기로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부분의 기업들은 재택근무 비중을 다시 높이는 모습이다. 그러면서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2019년 12월 시작된 코로나19 사태 이후 빠르게 우리 생활 곳곳에 파고든 메타버스는 이제 경제뿐 아니라 환경과 의료, 국방 등에서는 없으면 안될 존재로 자리잡은 모습이다. 실제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이 지난 8월10일부터 열흘간 서울시민 4476명을 대상으로 '미래사회에 달라질 근로형태와 고부가가치 미래일자리에 대한 인식 파악'을 주제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65.1%가 "아바타를 활용해 메타버스로 출근하기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이유로는 '가상세계에 근무하면서 동시에 집안일, 육아 등을 함께 할 수 있다'가 53.1%로 가장 많았다. 20대 기혼 여성 응답자의 81%는 "집안일, 육아 등으로 가상일터로 출근하고 싶다"고 했다. '대면 의사소통보다 아바타 의사소통이 더 좋아서'(19.9%), '가상세계 업무가 편리할 것 같아서'(17.4%) 등도 메타버스를 선호하는 이유로 꼽았다. 게다가 설문에 참여한 서울시민들은 '게임 개발자 및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자'(45.2%), '아바타 디자이너'(40.6%), '메타버스 크리에이터'(37.8%) 등을 미래 유망 직종으로 봤다. 이와 관련 신현옥 서울여성능력개발원장은 "메타버스의 등장으로 관련 산업이 성장하며 근로형태와 직업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와 관련한 직업교육 훈련과 취업지원 서비스를 다양한 방향으로 기획하겠다"고 밝혔다. 얼마 전만 해도 유튜브 크리에이터(창작자)의 이름을 뉴스나 공중파 예능프로그램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다. 수익성도 좋았다. 그러나 이제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과포화 상태로 더 이상 발을 들여놓기 힘든 구조가 됐다. 경쟁이 치열해졌다는 얘기다. 하지만 메타버스는 다르다. 아바타 디자이너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메타버스 공간디자이너 등은 얼마든지 경제적으로도 자유로워질 수 있는 상당히 매력적인 직업이다. 향후 콘텐츠를 활용해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creator economy)' 생태계는 더욱 커질 것이 분명하다. 그만큼 크리에이터의 전문성과 창작 능력, 아이디어의 중요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활동하는 제페토 크리에이터 1세대 렌지는 아바타 의상을 만들어 판매해 한달에 최소 순수익으로 1500만원을 벌고 있다. 제페토의 전체 이용자는 이미 2억5000만명을 넘어섰고, 이중 해외에서 접속하는 글로벌 이용자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메타버스 세상에서 크리에이터의 역할은 무궁무진하다. 새로운 직업으로의 창직과 수익 창출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제페토 아바타 디자이너, 게더타운 공간디자이너, 제페토 크리에이터, 맵 디자이너, 공간디자이너, 월드 빌더, 제페토 PD, 제페토 디자이너, 메타버스 빌더, 메타버스 건축가, 아바타 의류디자이너, 아바타 드라마 PD, 아바타 캐릭터 디자이너, 메타버스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처음 들어보는 다양한 이름의 직업이 메타버스로 인해 생겨나고 있다. 본업으로도, 투잡이나 쓰리잡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한 직업들이다. 청년들이여. 메타버스에 탑승해 새로운 직업에 도전하고, 자유로운 경제 활동에 대한 꿈을 펼쳐보는 건 어떠한가. 선택은 그대들의 몫이다.
[뉴스투데이=김태준 기자] 효성그룹 조현준 회장이 저소득 가정의 생계비, 의료비 등을 지원하고 생필품을 후원하는 등 우리 주변 소외된 이웃을 돕고 다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나눔을 펼치고 있어 훈훈한 감동을 준다. 조현준 회장은 그동안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사회적 약자들을 꾸준히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활발한 나눔 활동을 실천할 것을 강조해 왔다. 이에 발맞춰 효성은 지난 2003년부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사랑의열매)에 기부를 시작했다. 2009년부터는 매년 10억원을 내놓으며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7일에도 사랑의열매에 이웃사랑 성금 10억원을 기부하며 '희망2022나눔캠페인'에 동참했다. 뿐만 아니라 마포구청에서 주관하는 '2022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모금'에도 참여해 성금 4000만원을 선뜻 내놨다. 효성의 후원금은 본사가 위치한 서울 마포구 내 소외계층을 위한 긴급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교육비 등으로 사용된다. 효성은 2010년부터 지역사회에 후원금을 전달해 왔다. 아울러 마포구 등 국내 사업장 인근 지역에 쌀과 김장김치, 생필품 등을 정기적으로 후원하는 등 취약계층의 자립과 안정적인 생계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마포구 소외계층을 위해 '사랑의 쌀' 10톤을 후원하기도 했다. 오는 15일에는 마포구 아현동 주민센터에 '사랑의 생필품' 400세트를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 시내 모습.[사진=연합뉴스]
[뉴스투데이=박기태 기자] 국내 대기업들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정작 사내 준법경영 여부를 감시하는 준법지원인 선임 의무는 다하지 않고 있었다. 관련 제도가 시행된 지 10년이 돼가지만 선임 의무 대상 기업 10곳 중 4곳이 준법경영인을 선임하지 않았다.
준법지원인 제도는 기업의 준법경영 준수를 위해 일정 규모의 상장회사들이 특정 자격을 갖춘 준법지원인을 의무적으로 두도록 한 것이다. 지난 2012년 시행됐는데, 자산총액이 5000억원 이상인 상장회사는 준법지원인 1명 이상을 두도록 하고 있다. 준법지원인의 임무는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과 업무 집행에서 법적 분쟁 소지가 없는지를 검토해 이사회에 보고하는 것이다.
하지만 준법지원인 선임 의무를 준수하지 않더라도 별다른 처벌 규정이 없어 사실상 기업 자율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1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국내 상장사 중 준법지원인 선임 의무가 있는 394곳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49개(63.2%) 기업만 준법지원인을 선임했다. 나머지 145곳(36.8%)은 선임 의무를 준수하지 않았다.
기업 규모에 따라 선임 의무 준수율도 달랐다.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인 기업은 선임률이 90%를 넘었다. 130곳 중 118곳이 준법지원인을 두고 있었다.
반면 자산 5000억원 이상 1조원 미만 기업 169곳은 선임률이 39.1%(66곳)에 그쳤다. 자산 1조원 이상 2조원 미만 기업은 95곳 중 65곳(68.4%)이 준법지원인을 선임했다.
업종별로는 상사와 통신은 의무 대상 기업 모두 준법지원인을 선임해 선임률이 100%였다. 건설·건자재(83.8%)와 조선·기계·설비(73.9%), 에너지(66.7%), 서비스(65.1%) 업종도 평균을 웃돌았다.
반면 공기업은 의무 대상 7곳 모두 준법지원인을 선임하지 않았다. 특히 강원랜드를 제외한 한국전력공사(한전),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전KPS, 한국전력기술, 그랜드코리아레저(GKL) 등 6곳은 준법지원인 선임 의무 대상으로 지정된 이후 단 한 번도 이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룹별로 보면 56개 그룹 중 해당 기업 모두 준법지원인을 선임한 그룹은 38개였다. 삼성·현대자동차·LG(각 11곳), 롯데(10곳), 현대중공업(7곳), 신세계·CJ(각 6곳), 효성·하림(각 5곳) 등이 이에 포함됐다.
기업 내 준법지원인 지원조직의 직원 수가 가장 많은 기업은 삼성전자로, 2018년 53명에서 올해 68명으로 15명이 늘었다. SK하이닉스(38명)와 네이버(30명), 대한항공(29명), CJ대한통운(25명), 롯데쇼핑(24명), LG전자(22명), 삼성물산(21명), 대우조선해양(20명) 등 7개 기업도 직원 20명 이상을 준법지원인 지원 조직에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준법지원인을 선임한 기업 총 249곳 중 166곳(66.7%)은 변호사 자격을 갖춘 인물을 준법지원인으로 선임했다. 나머지 83곳(33.3%)은 실무 경력 기간을 만족하는 인물에게 자리를 맡겼다.
준법지원인은 변호사 자격 혹은 5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법학 교수, 그 밖에 법률적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등의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뉴스투데이=김태준 기자] 이노베이션 아카데미(학장 이민석)는 자기주도형 소프트웨어(SW) 개발자 교육 프로그램인 '42 서울'의 2022년도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서울시가 협력해 지난 2019년 12월 설립한 SW 교육기관이다. 지난 2년 동안 교육생 총 1400여명을 선발(1~5기)해 현장 맞춤형 전문 인재로 양성·배출해 왔다. '42 서울'은 교수와 교재, 학비가 없는 프랑스 '에꼴(Ecole) 42'의 아시아 최초 캠퍼스이다. 교육생들은 실전 중심 자기주도형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혁신적인 SW 개발자로서의 성장 잠재성을 키우게 된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이번 모집을 통해 교육생 총 750명(6~8기, 각 25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전년 대비 250명 늘어난 규모다. 선발된 교육생들에게는 '42 서울' 교육뿐만 아니라 기업 협력 프로젝트, 현업 개발자 멘토링 프로그램 등 통해 SW 개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42 서울'은 민법상 성인 또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라면 전공과 경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기억력과 논리력 테스트로 구성된 온라인 테스트에 상시로 응시할 수 있다. 온라인 테스트 합격 후 응시자 본인 확인 과정인 체크인 미팅까지 완료한 기존 대기자들은 오는 20일부터 열리는 6기 1차 1개월 집중교육 과정(La piscine)의 온라인 신청에 참여 가능하다. 아직 체크인 미팅을 신청하지 않은 온라인 테스트 합격자들은 내년 1월3일부터 체크인 미팅 온라인 사전 신청을 할 수 있다. 1개월 집중교육 과정은 4주간 진행되는 선발 과정으로, 본 과정과 동일하게 강의나 교재 없이 이뤄진다. 경쟁이 아닌 협업 능력을 확인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본 과정 진입이 확정된 교육생들은 게임 요소를 적용한 단계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며, 교육은 교재도 강사도 주어지지 않고, 동료 교육생들과의 협업만으로 배우는 동료학습(Peer to Peer)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42 서울' 운영과 함께 SW 인재 수요가 많은 인공지능(AI), 웹개발, 게임분야의 기업들과 연계한 기업형 프로젝트 과제 운영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전형 SW 인재양성'을 지속·강화하고 있다. 특히, 메가존 클라우드, 크래프톤, 스테이지 파이브, 케어위드, 탤렌트 엑스 등 SW·게임·빅데이터 분야 국내 유수의 전문기업과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공동 프로젝트 추진, 해커톤 대회 및 테크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 중이다. 이민석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학장은 "창의적·비판적 사고가 가능하고, 공감과 협업이 가능하다면 코딩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42 서울'에서 SW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며 "기술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SW를 공부하고 싶은 동기가 충분한 학생들이라면 '42 서울'에 도전하길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