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란, 플랫폼 광고 수익 급성장…올해 '100억원' 목표
지난해 자체 광고 총수익 15억원
AI 머신러닝 기법...파트너사 매출 증가

[뉴스투데이=서예림 기자] 명품 플랫폼 발란은 자체 광고 매출이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연내에는 고객 편의와 입점 판매자의 성장이라는 동반성장의 개념으로 개발한 ‘AI 머신러닝 기반 개인화 추천 광고 시스템(이하 광고 시스템)’을 통해 순수 광고 수익만 100억원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내 명품 플랫폼 중 유의미한 광고 수익을 올리고 있는 곳은 발란이 유일하다.
실제 지난 한 해 광고 시스템으로만 발생한 수익은 약 15억원으로. 하반기로 갈수록 수익 증가 폭이 커져 지난해 4분기에는 한 해 수익의 절반이 넘는 8억원을 기록하는 등 입점 파트너사들이 계속 늘고 있다. 올해 1분기에만 12억원의 광고 수익을 기록했는데, 광고 수익이 현재와 같은 성장세를 유지할 경우 연간 100억원의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2년 연말에 론칭해 이듬해 본격적으로 선보인 광고 시스템은 발란의 명품 노하우와 빅데이터에 머신러닝 기업 몰로코의 기술을 결합해 구축한 딥러닝 맞춤형 광고 시스템이다. 입점 파트너사는 발란 내부 광고 구좌를 통해 광고를 직접 집행해 광고비 대비 평균 2000%(1원 사용 시 20원 거래액 증가)의 매출 증가 효과(ROAS)를 보고 있으며, 이는 이커머스 업계 최고 수준이다.
발란 관계자는 "광고 수익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입점사들이 발란을 통해 확실한 성장을 경험하고 또 이에 대한 믿음이 있다는 반증“이라며 ”AI 등 혁신 기술을 통해 고객과 판매자에게 명품 경험의 가치를 입증해 나갈 것이며, 이를 또 하나의 성장 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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