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2 생활경제] 쿠팡, PB 협력사 600곳 돌파…SSG닷컴, ‘Healthy 99 Store’ 행사
쿠팡 PB 협력사 고용인원도 올 2월 기준 2만7000명 달해
SSG닷컴, 오는 13일까지 건강식품 100여종 균일가 판매

[뉴스투데이=남지유 기자] 쿠팡의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제조, 납품하는 파트너사 수가 600곳을 넘어섰다. 쿠팡을 통한 가파른 성장세로 파트너 업체 수의 증가폭 대비 고용인원이 한해 4000명 늘면서 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경기침체와 내수둔화 속에서 중소 제조사들이 쿠팡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 동반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쿠팡은 자체 브랜드 자회사 ‘씨피엘비’(CPLB)에 PB상품을 납품하는 전국 중소 제조사 파트너가 지난해 말 기준 630곳으로 늘어났다고 6일 밝혔다. 이는 2019년 160곳과 비교해 파트너 수가 4배 늘어난 것이다. CPLB와 함께하는 중소 제조사는 꾸준히 증가, 2021년 380여곳에서 2023년 말 550곳을 돌파했다.
올 2월 기준 중소 제조사들의 고용인원은 2만7000명으로 지난해 초(2만3000명) 대비 4000명 늘어나며 업체 수 증가율 대비 최대 인력 증가폭을 나타냈다. 지난해 초 CPLB 신규 파트너 중소 제조사가 약 100곳 늘어날 때 고용인원이 3000명 늘었는데, 최근 1년간은 신규 파트너 업체 수(80곳) 대비 고용인원이 4000명 늘어났기 때문이다. CPLB 중소 제조사들의 고용인력은 지난 2022년 초 대비 올해 64% 증가했다.
반면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취업자 수가 전년 대비 0.6% 증가했다. 또 일반적인 중소기업들의 고용 여건은 보다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다. 지난해 중소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중소제조업 매출은 전년 대비 3.3%, 전체 종사자 수는 0.25% 성장하는 데 그쳤다. CPLB 중소 제조사들의 지난해 매출 성장률은 전년 대비 약 20%를 기록했다. PB 중소 제조사들이 가파른 매출 성장세로 고용 창출력이 높아진 셈이다. 소비자가 쿠팡의 PB상품을 구매하면 할수록 중소 제조사의 고용과 매출이 덩달아 늘고,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하는 효과로 이어진다.

곰곰·탐사·코멧·비타할로 등 브랜드를 운영하는 CPLB의 파트너사 10곳 중 9곳은 중소 제조사들이다. 중소 제조사들의 판매 상품 품목 수는 수만개이며, 이들은 쿠팡 PB상품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소제조사들은 경상도, 전라도 등 비서울 지역에 80% 이상이 포진하고 있다.
이들 중소 제조사들은 “PB상품 생산을 위한 추가 투자를 통해 생산시설 등을 늘리며 고용과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경기 화성에 위치한 식품 제조사 ‘놀이터컴퍼니’ 매출은 2019년 80억원에서 지난해 200억원으로 수직 상승했다. 곰곰 한알육수와 곤약젤리, 비타할로 석류 콜라겐 등 상품들이 인기를 얻으면서다. 직원 수는 같은 기간 15명에서 35명으로 늘었는데, 쿠팡에서 성장으로 공장 규모를 5배 키웠다고 했다.
강신영 놀이터컴퍼니 대표는 “2020년 CPLB와 손을 잡기 이전엔 매출이 답보 상태인 경우가 많았지만, CPLB 납품 이후 공장 가동률이 최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며 “CPLB와 협업으로 소비자 수요에 맞는 상품과 포장 혁신으로 제품을 늘렸고 올해 매출은 300억원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40년 이상 곡물과 쌀을 연구해 온 충북 청주소재 광복영농조합의 전병순 대표는 “지난해 쿠팡 매출은 약 200억원 규모로, PB상품 납품 첫해인 2018년 대비 29배 늘어났다”고 했다. 광복영농조합은 CPLB에 처음으로 쌀을 공급한 ‘중소 제조사 1호’ 업체다.
전 대표는 “CPLB와 7년 협업하며 코로나 시절 등 어려운 시기를 함께 헤쳐왔다”며 “쌀 소비량과 인구감소에도 자녀를 둔 가구 고객이 많은 쿠팡에서 최고의 쌀을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CPLB는 올 초 우수 중소 제조사와 함께 ‘엘르 파리스’ 뷰티 스킨케어 상품을 출시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중소 제조사와 동반성장을 지속해 나갈 전망이다. CPLB 관계자는 “중소 제조사들이 성장할수록 고용이 늘어나고 지역 경제까지 활성화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제품을 제조하는 다양한 파트너사들을 발굴해 다양한 가성비 제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SSG닷컴이 오는 13일까지 일주일간 건강식품 초특가 균일가전 ‘Healthy 99 Store’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SSG닷컴은 행사 기간 종근당건강과 셀트리온이너랩, 리얼닥터 등 인기 브랜드 건강식품 100여종의 가격대를 낮춰 4990원 · 5990원 · 7990원 · 9990원 균일가에 선보인다.
균일가 행사에 이어 레모나 구미와 뉴케어 균형영양식, 피키타카 푸드쉐이크 등은 1+1 구성으로 판매한다.
쓱배송(새벽배송·주간배송)과 스타배송(도착보장)으로 건강식품 5만원 이상 주문 시 '뉴케어 스포식스 리바이탈 드링크(100g)' 1팩도 선착순 증정한다.
SSG닷컴은 건강관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커짐에 따라 지난해 '건강식품 브랜드관' 구색을 강화해 올 1분기 건강식품 상품수(SKU)를 전년 동기 대비 20% 가량 늘렸다.
이경준 SSG닷컴 상온가공팀장은 “고품질의 건강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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