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 테크노플렉스 외관 [사진=한국타이어]
[뉴스투데이=금교영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지난해 역대 최대 연간 실적을 기록했다.
한국타이어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 9조4119억원, 영업이익 1조7623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5.3%, 32.7%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로 수익성을 확보해 창립 이래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고 말했다.
이는 조현범 회장의 ‘퍼스트 무버’ 전략 중심으로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강화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특히 고부가가치 제품인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2.3%포인트 오른 46.5%를 기록하며 질적 성장을 이끌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메르세데스-AMG의 GT 쿠페와 BMW의 M5에 신차용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는 등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신차용 타이어 공급망을 강화해 왔다.
현재 포르쉐, 벤츠, BMW, 아우디, 테슬라, BYD(비야디) 등 50여개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의 280여 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으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도 공략중이다.
또 올해부터 3년간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세계 최정상급 모터스포츠 대회 'FIA 월드 랠리 챔피언십'의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한다. 한국타이어는 이를 비롯한 다양한 글로벌 대회 후원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로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타이어는 올해 매출액 부문 전년 대비 성장 및 영업이익률 10%대 유지,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 타이어 판매 비중 50% 이상을 목표로 세웠다.
아울러 주요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고부가 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와의 파트너십 지속 강화 및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한 포트폴리오 다변화 등에 집중할 방침이다.